■ 진행 : 강진원 앵커, 박상연 앵커
■ 출연 : 김규정 / 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주요 공공분양주택 사전청약 계획이 나왔습니다. 오늘 입주자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올해 모두 4번의 청약이 예정돼 있습니다.
특히 신혼부부들에게는 내 집 마련의 기회가 될 수 있을지 기대가 크죠.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사전청약 궁금증, 전문가와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김규정 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 연구소장과 함께합니다. 어서 오십시오. 소장님, 사전 청약이라는 개념 자체가 조금 낯설어서 쉽게 얘기해서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아파트 계약할 때 중개업소에서 저희가 이 집 마음에 든다, 다른 사람한테 보여주지 마라 하면서 가계약금을 거는데 이런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되는 겁니까?
[김규정]
약간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전청약에 당첨되시면 본청약까지 그 자격이 유지되니까 비슷하게 볼 수도 있는데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공공택지에서 공급하는 분양 물량 중에 일부를 본청약이 시작하기 1년~2년 정도 앞당겨서 사전에 청약자를 결정하는 제도입니다.
최근에 주택시장이 너무 불안하다 보니까 가격 불안이나 수급 문제가 수요자들의 불안심리를 자극한다는 분석이 많았죠. 그래서 사전청약을 통해서 미리 당첨자를 가려놓으면 수요도 분산되고 집값이 덜 오르겠다라는 판단 하에서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궁금증들 하나씩 짚어볼게요. 일단 어디서 어떻게 신청할 수 있습니까?
[김규정]
이번 7월에 공급되는 물량은 총 4333채, 물량으로 연간 공급 물량 중에서는 4번에 나눠서 하는 물량 중에서는 그렇게 많은 물량은 아닌데요.
위치는 남양주 진접, 인천 계양, 성남 복정, 위례 의왕천계 5곳에서 공급이 됩니다. 각각 물량이 가장 많은 곳은 남양주의 진접2지구로 1535가구 공급이 되고요.
물량이 적은 곳은 선호도가 높은 위례 등이 1000가구가 못 되는 물량이어서 치열할 것으로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이 물량들에 대해서 오늘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왔고요.
실제로 청약은 온라인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청약 홈페이지가 따로 전용으로 마련이 됐습니다.
그래서 사전청약.kr 홈페이지에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10716112623177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