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AZ백신 1차 접종자 희귀혈전증 없으면 같은 백신으로 2차 접종
정부가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습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은경 /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지난 4월 8일 잠정 연기, 보류되었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접종을 내일 4월 12일부터 2분기 접종 일정 계획대로 재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4월 7일 유럽의약품청 약물감시 및 유해성평가위원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위험을 크게 상회함으로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다만 접종 후 희귀혈전증이 부작용으로 발생 가능하므로 이에 대해서는 관련 징후를 조기에 인지하고 즉시 의료조치를 받도록 권고하였습니다.
이번에 유럽의약품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의 부작용으로 분류한 희귀혈전증은 일반적인 혈전질환과는 다르다 다름 매우 희귀하게 발생하며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면서 발생하는 뇌정맥동혈전증 그리고 내장정맥혈전증이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까지 3명의 혈전증 사례가 보고되었으나 유럽의약품청 제시한 부작용에 해당하는 사례에 적용되지는 않는다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1건은 백신과의 인과성은 인정되었으나 혈소판 감소가 확인되지 않아 유럽의약품청의 부작용 사례정의에는 해당되지 않는 걸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추진단은 4월 8일부터 전문가 자문,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개최하여 국내 동향 등을 검토하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추진단과 전문가들은 국민안전을 우선에 두고 영국 사례 등을 참고하여 연령, 집단별 접종 위험과 이득 분석을 토대로 과학적이고 안전한 접종방안을 도출하고자 했습니다.
추진단은 앞서 위원장께서 말씀해 주신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권고 토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계획을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2분기 접종 일정은 4월 12일 월요일부터 계획대로 재개합니다.
이에 따라서 접종 시작 시기를 연기했던 특수교육, 장애아 보육, 감염 취약시설 등에 대한 접종을 시작하고 한시적으로 접종을 보류하였던 요양병원 등의 60세 미만 접종 대상자도 다시 접종을 시작합니다.
둘째는 30세 미만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이는 유럽의약품청과 영국 등이 희귀혈전증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의 부작용으로 분류한 것을 반영하여 과학적 분석 결과에 근거한 것입니다.
30세 미만의 경우에는 백신 접종으로 유발할 수 있는 희귀혈전증으로 인한 위험이 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셋째 희귀혈전증의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를 위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혈전학회, 신경과학회 등 관련 전문학회와 신속하게 사례를 공유하고 진단, 치료, 대응하는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혈전증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중증 악화와 사망을 예방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추진단은 예방접종자용 안내문을 보완하여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조기인지하여 진료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또한 의료진용 진료안내서도 제정하여 배포하겠습니다.
희귀혈전증 등이 접종 후 4주 이내에 발생할 수 있으므로 중대하거나 특이한 이상반응 발생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해 해당 질환 관련 전문학회를 중심으로 의료기관에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조사 연구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이미 1차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은 연령에 관계없이 2차 접종도 예정대로 추진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자 중 희귀혈전증 관련 부작용이 없는 경우에도 2차 접종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접종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예방접종 효과 분석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분석 대상은 1분기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자 중에서 1회 접종을 완료한 76만여 명, 백신 미접종자 13만여 명에 대한 분석 결과입니다.
8일까지 접종자 중에는 83명이 확진되었으며 접종자의 10만 명당 발생률은 10.8명이었습니다.
백신 종류별로 분석하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확진자가 79명이고 화이자 백신 접종 후에 확진자는 4명이었습니다.
백신 접종 후 14일 경과기간을 고려하여 분석했을 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14를 일 경과 이후에 확진자는 40명, 접종자 10명당 6.2명이었고 화이자 백신 접종자 중에는 14일 경과하여 확진된 사례는 없었습니다.
반면에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13만7,000여 명에서는 109명이 확진이 되어 10만 명당 발생률은 79.3명이었습니다.
1분기 전체 접종 대상자에서 확인한 백신 효과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85.9% 그리고 화이자 백신이 91.7%였습니다.
14일이 경과한 시점에서 확인한 백신의 효과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92.2%, 화이자 백신은 100%였습니다.
정부는 의료계 전문가와 협력하여 이상반응 발생시 신속하게 치료하고 이상반응 감시, 조사 또 피해심의 등을 신속하게 진행하여 관련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국민들께서는 불안감보다는 건강 보호와 일상회복을 위해 접종 순서가 오면 건강 상태가 좋은 날 안전하게 접종을 받아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