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강진원 앵커, 박상연 앵커
■ 출연 :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교실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와 함께 코로나19 백신 관련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최재욱 고려대 의대 교수 나오셨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교수님, 앞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기는 했는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된 이야기가 오늘 나올지가 사실 최대 관심이었는데 일단 모두발언에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서 고령층 효능 논란이 계속 불거지고 있는데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최재욱]
우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공식적인 정부의 입장은 최근 마지막 입장은 65세 이상 고령자의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부분은 좀 보류하겠다, 두고보겠다는 게 판단이고요. 그렇게 된 배경에는 영국에서부터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이 시작됐습니다마는 유럽연합에서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다음에 남아공까지 65세 이상에 대한 백신접종 효과에 대한 부분은 과학적 자료와 근거가 충분치 않기 때문에 접종을 보류하거나 연기하겠다, 그런 것과 맞물려 있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그럼 우선접종순위가 변화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시는지요.
[최재욱]
현재 계획으로 보면 좀 변화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아시다시피 2월달에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정부 발표를 했습니다마는 2월달에 의료인은 코로나19 치료병원에서 근무하시는 의료종사자들, 3월부터는 전반적인 요양병원에 계신 분들이 받게 되고 2월부터 요양병원에 계신 입소자분, 65세 이상이 바로 2~3월부터 시작이 되는데 지금 아스트라제네카 물량도 아직 도입도 정해지지 않았습니다마는 65세 이상이 바로 요양병원에 입원해 계신 분들이 대상이 되기 때문에 접종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도 접종일정에 변화가 좀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그렇다면 일단 어르신분들은 다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말고 다른 백신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리고 우선 65세 미만 성인들을 상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게 할 가능성도 있다, 이런 말씀이십니까?
[최재욱]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하면 그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되고요. 물론 65세 이상의 고령자 접종 효과에 대한 논란은 한두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10208143324924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