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 완수 특명' 박범계 후보자는 누구

연합뉴스TV 2020-12-30

Views 0

'검찰개혁 완수 특명' 박범계 후보자는 누구

[앵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추미애 장관의 바통을 넘겨받아 문재인 정권 '검찰개혁'의 마무리를 맡게 됐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사법연수원 동기이기도 해 향후 관계 설정에도 눈길이 쏠립니다.

백길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문재인 정권의 핵심 국정과제인 검찰개혁을 완수할 법무부 장관으로 내정된 박범계 후보자는 판사 출신의 3선 중진입니다.

국회 법사위에서 활동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박 후보자는 공수처 등 제도화된 검찰개혁의 안착과 함께 여당이 주도하는 검찰의 수사권 완전 폐지, 이른바 '검찰개혁 시즌 2'를 정부입장에서 조율하는 중책을 맡게 됐습니다.

"엄중한 상황에 부족한 사람이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받아 어깨가 무겁습니다.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검찰개혁을 완수하겠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관계 설정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추미애 장관과 마찬가지로 윤 총장과 대립할 것이란 예상도 나오지만 검찰 민심을 수습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박 후보자는 윤 총장보다 세 살 어리지만, 사법연수원 23기 동기입니다.

지난 2013년 윤 총장이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중 징계를 받자 SNS에 윤 총장을 형이라 부르며 "의로운 검사"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는 윤 총장에게 "선택적 정의"라며 날카롭게 각을 세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것도 선택적 의심 아니십니까? 과거에는 저에 대해서 안 그러셨지 않습니까?"

민주당 정책위의장인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한국노총 출신의 3선 의원입니다.

특히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와 국회 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로 활동하는 등 환경 분야 정책의 전문가로 꼽힙니다.

연합뉴스 TV 백길현입니다. ([email protected])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