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최영주 앵커
■ 출연 : 이동훈 / 내과 전문의, 이종훈 / 시사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독감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죠. 앞서 논란이 됐던 백색입자.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에는 영향이 없다라는 식약처의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정부는 또 백신과 사망 사이의 관련성이 없다는 입장도 거듭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나이트포커스 오늘은 이동훈 내과전문의,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함께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독감백신 관련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식약처가 백색입자가 발견된 독감백신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오늘 발표를 했습니다. 먼저 브리핑 내용 듣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한국 백신의 코박스플루 4가 PF주에 대한 분석 결과를 이렇게 식약처가 발표했는데 정리를 해 보면 백신에서 백색입자가 발견이 됐지만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 그리고 백신의 효과에도 문제가 없다라는 입장인 거요?
[이동훈]
그렇습니다. 저도 지난 일주일 정도 굉장히 큰 변화를 겪었는데 처음에는 굉장히 많은 분들이 접종하시고 이어서 많은 분들이 쉬쉬하시면서 접종이 많이 줄어들고 사람들의 걱정도 많이 드러난 것처럼 저희들도 괜히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특히 백색입자 같은 경우는 가장 걱정됐던 게 외부의 물질들이 들어왔을까 봐 걱정을 많이 했는데 지지금 식약처 발표에 의하면 외부물질은 일단 아닌 것 같다. 그래서 오염은 아니니까. 일단 오염물질이 아니면 안전성은 그렇게 크게 위험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고요.
두 번째로 그러면 이 하얀 물질이 어떻게 생긴 것이냐. 대개 백신이라는 게 단백질 덩어리들을 아주 미세하게 넣은 건데 이런 것들이 온도라든지 여러 변화에 의해서 뭉칠 수가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고기에 기름 같은 게 있으면 시간이 지나면 차게 하면 굳지 않습니까?
그런 식으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데 어떤 제조과정이든지 아니면 제조사의 공법에 문제가 있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하겠지만 이런 것들이 운집현상이 있어서 우리가 육안으로 보일 수 있게 탁도가 올라가면서 하얀 침전물을 저희가 관찰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림처럼 보이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게 되거...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1027221945693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