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9·19 공동선언 2주년...北 상황과 향후 행보는? / YTN

YTN news 2020-09-19

Views 4

■ 진행 : 황보혜경 앵커
■ 출연 : 김용현 /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년 전 오늘은 문재인 대통령이 방북해 평양에서 남북 공동선언을 하고 남북 군사합의가 나온 날입니다. 이후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기도 했지만 이후 북미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남북 관계도 좀처럼 경색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와 함께 최근 남북관계 상황과 해법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김용현]
안녕하십니까.


오늘로 9.19 평양공동선언, 그리고 남북 군사합의 2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먼저 각각 어떤 내용들을 담고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죠.

[김용현]
평양 선언의 핵심은 역시 남북 군사 부분에 있어서 합의 내용이다라고 봐야 됩니다. 그만큼 9.19 군사합의가 중요한 것이다 이렇게 봐야 될 것 같고요. 평양선언 내용은 전체적으로 보면 적대관계를 종식시키면서 교류를 확대하자는, 그것이 평양선언의 핵심적인 내용이고요. 또 그 과정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될 것은 북한의 핵 포기 의사를 명확하게 남북 지도자가 있는 자리에서 그것이 평양 시민들에게 전달됐다는 것입니다. 평양 5.1경기장에서 15만 평양 군중이 모인 자리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직접 김정은 위원장이 옆에 있는 자리에서 남북 최고지도자가 북한 핵폐기,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그런 의지를 천명을 했거든요. 그런 것들이 핵심적인 것이다, 이렇게 봐야 될 것 같고요.

9.19 군사합의 같은 경우는 군사적 측면에서 적대적인 행위의 종식을 천명한 것이다, 이렇게 봐야 됩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합의들이 있었습니다마는 크게 보면 DMZ, 또 군사분계선 선상에서의 우발적 충돌이랄지 이런 것들을 원천적으로 없애는, 적대행위를 하지 않는 그런 다양한 조치들이 만들어졌고요. 또 NLL 선상에서의 군사적 충돌 가능성들도 완전히 그것을 없애는 이런 차원에서 충분한 논의 속에서 9.19 군사합의서가 만들어졌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성과다라고 봐야 되고 현재도 그것은 잘 지켜지고 있다고 봐야 됩니다.


일단 핵 폐기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의지가 담겼고 또 남북 간 무력충돌방지를 위한 다양한 조치들을 담고 있다라고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셨는...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00919150537573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