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방부 "北 반발 관계없이 한미 훈련 진행" / YTN

YTN news 2019-11-07

Views 8

미 국방부가 북한의 반발과 관계없이 한미 훈련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다음 달로 예고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두고 북한이 어제 맹비난한 데 대한 반응입니다.

보도에 이종수 기잡니다.

[기자]
미 국방부가 북한이 한미 연합공중훈련 계획을 지켜만 보고 있지 않겠다고 비난한 것과 관련해 "한미 훈련은 북한의 분노에 따라 좌우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미 국방부 이스트번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의 분노에 따라 훈련을 실시하거나 조정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미 연합 공중훈련과 같은 훈련들은 외교관들이 북한과 열린 대화를 하는데 필요한 공간을 만들도록 하면서 대비태세를 보장하고, 상호운용성을 강화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국무부가 북한과 대화를 지속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지만 훈련 자체는 북한의 반발에 좌우될 성격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겁니다.

다만 이스트번 대변인은 올해 계획된 연합 공중훈련이 해마다 12월 실시된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에이스'와 다른 것인지, 이보다 축소된 규모로 진행되는 것인지에 대해선 분명하게 답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북한은 어제 다음 달로 예고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비난하며 인내심이 한계점을 가까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에도 참여한 권정근 북한 순회대사는 담화를 통해 미국의 무모한 군사적 움직임을 가만히 앉아 지켜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권정근 북한 대사는 미 국방부가 싱가포르 북미 수뇌회담 이후 중지하기로 했던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다음 달에 재기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고 공식 발표했다면서 이는 자신들과 대결 선언으로밖에 달리 해석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YTN 이종수[[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191107100711963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