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깊어가면서 감기로 고생하거나 독감 예방 접종을 하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반려견들은 어떨까요?
반려견들의 가을철 건강관리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채현 수의사가 알려드립니다.
[구성]
안녕하세요. 갑자기 쌀쌀해졌습니다.
저도 오늘 저녁에는 너무 추워서 뭘 하나를 더 입고 다녀야 하나 고민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을철 반려견 건강관리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강아지도 환절기 감기에 걸리나요?
A. 네 (강아지도)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사람이 가을철에 감기가 잘 걸리는 이유는 환절기 시기에 이 온도차, 아침과 낮, 밤의 온도차가 너무 많이 나고 그것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감기가 걸리는 건데요. 우리 강아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Q. 반려견 감기 예방은 어떻게?
A. 우선은 습도조절, 가습기 좀 틀어주시는 게 좋고요. 또 하나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바이러스성 감기가 상당히 잘 걸리는 경우가 많아요. 사람도 그렇지만 그래서 인플루엔자, 독감 예방 주사 1년에 한 번씩 맞아주시면 훨씬 더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Q. 감기에 걸렸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A. 조금 간단하게 집에서 확인해볼 수 있는 게 강아지들이 좀 얌전한 아이라면 목을 이렇게 들어주고요. 손가락으로 이렇게 여기를 톡톡 자극을 한 번 해보세요. 이 기도에 염증이 없는 상태에서 저처럼 이렇게 쳐도 별로 자극이 안 돼요. 그런데 기도에 염증이 있을 때 치게 되면 켁 켁 반응이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집에서 한 번 확인을 해보셔도 괜찮습니다.
Q. 산책할 때는 진드기 조심?
A. 진드기가 옮기는 질병들이 상당히 위험해요. 제 지인 강아지도 사실 그때 진드기한테 물리고 얼마 후에 질병이 생겨서 거의 죽을 뻔했어요. 응급으로 가서 병원 가서 수혈하고 겨우 살았거든요. 그만큼 상당히 생명의 위협을 줄 만한 진드기가 옮길 수가 있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씩 하는 내·외부 기생충 예방, (심장사상충 예방주사를) 꼭 해주시는 게 좋아요.
Q. 가을에 유독 털이 많이 빠져요
A. 네 가을철 털갈이하죠. 털갈이하는 반려견들한테 보호자들은 정말 힘드실 텐데 털갈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에는 자란 만큼 자란 털들이 죽어서 빠지는 거예요. 그것들을 잘 빗질을 해주지 않으면 결국 피부도 숨을 쉬지 못하고 피부병...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6_20191026020638144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