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정치자금 �" />

불법 정치자금 �"/>

[나이트포커스] '불법자금 의혹' 노회찬 투신..."청탁 무관" / YTN

YTN news 2018-07-23

Views 7

■ 최진봉 / 성공회대 교수, 최진녕 / 변호사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던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오늘 오전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노 의원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에 여야 정치권이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전문가 두 분 모셨습니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최진녕 변호사 두 분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진보의 큰 별이 떨어졌습니다. 주제어 보시죠. 월요일 오전 충격적인 비보가 전해졌습니다. 최 교수님, 노회찬 의원이 미국 방문길에서 돌아오는 모습을 불과 어제 봤기 때문에 오늘 이 비보가 믿기지가 않았습니다, 사실 처음 들었을 때.

[인터뷰]
그렇습니다. 맞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아마 그렇게 생각하셨을 거예요. 어제 들어와서 몇 시간 지나지도 않았는데 오늘 아침에 그런 일이 일어났지 않습니까? 그런 차원에서 본다고 하면 노회찬 의원 같은 경우에 미국에서부터 돌아오는 그 시간부터 이미 마음의 결심을 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예요.

오늘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부인에게 어머니 집에 다녀오겠다고 얘기하고 어머니가 살고 동생 가족과 어머니가 살고 있는 그 아파트에 가서 18층에 내렸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그리고 17층이 어머니와 동생이 사는 층인데 그 집 앞, 현관문 앞에 자기 외투를 벗어놓고 그리고 투신을 했거든요.

그러니까 들어가지도 않고 그리고 투신을 했어요. 그렇다고 하면 아마 어머님 집에 가기 전부터 마음의 결심을 이미 한 것 같고. 유서도 이미 써서 본인의 품 안에, 옷에 집어넣어 놓고 세 통의 유서가 발견됐는데 그중에 두 개는 가족들에게, 그리고 한 통은 정의당에게 남기고 갔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그동안 얼마나 마음 고생이 컸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여러 가지 본인을 향해서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나 특검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보면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것처럼 이렇게 보도가 됐었고.

그것이 본인뿐만 아니라 정의당 전체에게도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그런 내용으로 번지고 있는 이 사태에 대해서 상당히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고 심적인 부담이 컸던 것 같습니다.

물론 본인은 지금까지도 불법적인 어떤 돈을 받은 적은 없다고 지금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게 무슨 대가성이 있거나 아니면 청탁성이 있다고는 보지 않는 것 같은데 문제는 돈을 받았는데 그게 절차상으로 문제가 있...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80723225400658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