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고려항공' 한미 동시 제재...'범죄 항공사' 각인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48

[앵커]
한미 정부가 북한 항공사인 '고려항공'을 똑같이 독자 제재하기로 해 '고려항공'이 어떤 기관인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겉으로는 여객 사업만 하는 것 같지만, 사실 핵무기 개발에도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선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 홍콩 사진작가가 고려항공 비행편으로 중국 베이징에서 평양까지 가면서 찍은 영상입니다.

[고려항공 승무원 : 죄송하지만, 사진은 찍으실 수 없습니다.]

여느 여객기와 다를 것 없는 실내에, 기내식도 구색을 갖춰 나오지만, 기내 방송에서는 체제 선전 일색인 모란봉 악단 공연만 나옵니다.

고려항공은 중국 베이징과 선양,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와 태국 방콕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문제없는 여객 운송 업체지만, 한미는 고려항공이 해외 근로자 파견과 이들이 번 현금 운송, 무기 부품 운반에 연루됐다고 보고 제재하기로 했습니다.

[이석준 / 국무조정실장 : 고려항공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함으로써 국제사회의 대북 항공 운수 분야 제재 강화를 견인하고자 합니다.]

고려항공은 원래 한미와는 교류가 없어 실제 거래 중지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작습니다.

하지만 이번 제재로 국제사회에 범죄에 연루된 항공사로 인식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당장 북한이 해외로 근로자 파견하기가 어려워질뿐더러, 고려항공을 타고 북한 가는 외국인 관광객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지난 3월, 북한 4차 핵실험에 대응한 유엔 제재에서는 고려항공을 직접 제재 대상으로 넣지 않았는데도 태국과 쿠웨이트, 파키스탄 등이 고려항공 취항을 축소하거나 금지했습니다.

YTN 이선아[[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61204152823431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