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우리나라 기온이 아열대화되면서 새우 수확량이 크게 줄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올해 새우젓 가격이 2배 이상 폭등했는데요,
충남 논산 강경 젓갈 축제에서는 우리 토종 젓갈을 시중보다 20% 정도 싸게 팔고 있습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가지각색의 젓갈이 즐비한 강경포구.
상인의 구수한 입담과 짭짤한 젓갈이 주부들의 발길을 붙잡습니다.
[유영란 / 대전시 비래동 : 해마다 여기 오고 있어요. 그런데 여기 오니까 너무 먹거리도 풍성하지만, 젓갈이 믿을 수 있고 김장이 참 맛있어요.]
1930년대 평양, 대구와 함께 전국 3대 시장으로 이름을 날렸던 강경은 지금은 전국 최대 젓갈 시장으로 떠올랐습니다.
200년 전통의 강경포구에서 펼쳐지는 강경 젓갈 축제는 김장철을 앞두고 전국에서 주부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젓갈 시식은 물론 젓갈을 사용해 직접 김치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체험 등 수십 가지의 다양한 행사가 마련돼 있습니다.
고단백, 아미노산, 유기산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감칠맛 나는 젓갈로 한국인의 밥상에 빠질 수 없는 젓갈.
건강을 챙기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강경 젓갈도 염도를 낮추는 등 소비자 기호에 맞춰 진화하고 있습니다.
[황명선 / 논산시장 : 김장과 젓갈의 만남, 또 이곳 축제장에 오시면 20~30% 저렴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추억거리, 즐길 거리, 체험 거리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오셔서 좋은 추억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젓갈 냄새가 가득한 강경포구.
잘 숙성된 젓갈과 재미와 실속을 짭짤하게 챙길 수 있는 도심형 축제로 인기입니다.
YTN 이정우[
[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15_20171021001648052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