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북 강경 발언을 이어가고 있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에는 군사적 해법이 준비·장전됐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현명하지 않게 행동한다면'이라는 전제를 달면서 김정은이 다른 길을 찾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미 백악관 맥매스터 안보보좌관이 전화로 북핵 대응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 맞서 한미가 긴밀한 공조를 통해 단계적 조치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 북한이 괌을 향해 미사일 도발을 할 경우 중국은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중국의 환구시보가 사설을 통해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한미가 군사적 타격으로 북한 정권 전복을 시도한다면 중국은 이를 결연히 막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미국 국무부의 조셉 윤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박성일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차석대사가 수개월 동안 비밀리에 접촉해오고 있다고 AP통신이 전했습니다.
■ 과학기술계와 정치권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아오던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임명 나흘 만에 자진 사퇴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차관급 이상 고위직 가운데 네 번째 낙마 사례입니다.
■ 이른바 '임용 절벽'으로 불리는 교사 선발 예정 인원 급감 사태와 관련해 교대와 사범대 학생 등 예비 교사 준비생들이 항의집회에 나섰습니다.
■ 유럽발 '살충제 달걀' 파문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서유럽뿐 아니라 동유럽 루마니아와 폴란드를 포함해 16개 국가에 유통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어 홍콩에서도 살충제 달걀이 유입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주말인 오늘도 전국 대부분 지방 기온이 30도를 넘어 무덥겠습니다. 하늘은 대체로 맑겠지만, 오후 한때 구름이 많이 끼겠고, 전남 내륙에는 소나기가 올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70812060029390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