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사실상 이미 예견됐기 때문에 시장" /> 오늘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사실상 이미 예견됐기 때문에 시장"/>

"美 금리 내년에도 3차례 인상"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0

[앵커]
오늘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사실상 이미 예견됐기 때문에 시장의 관심은 내년 금리 인상 속도에 더 많이 쏠렸는데요.

연준은 내년에도 금리를 세 차례 올릴 것으로 전망하면서, 추가 금리 인상은 천천히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준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 대선이 끝난 뒤부터 미국 증시는 연일 상승세를 이어왔습니다.

내년 취임하게 될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가 정부 재정지출 확대와 인프라 투자, 세금 감면 등을 예고했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부양책으로 물가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고용시장 등 최근 주요 경제 지표들도 잇따라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연준은 내년에도 미국 경기가 호조를 보일 것이라며, 최소 세 차례 이상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다만 금리 인상 시점은 트럼프 정부의 경기 부양책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6월 이후가 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달러화 가치 상승 등으로 미국 제조업이 여전히 불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옐런 연준 의장도 점진적 금리 인상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급격한 경기 과열을 불러올 수 있는 트럼프의 경기부양책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일부 연준 고위 관계자들은 트럼프 행정부에서 어떤 정책이 시행되는지를 지켜보고 경제전망 변경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대규모 부양책이 지나치게 빠른 금리 상승을 압박해 부동산 시장이나 내수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 가운데 트럼프와 거리를 두려는 연준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YTN 전준형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61215063628853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