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폐막..."보호무역주의 배격...평가절하 자제"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0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들은 자유무역주의를 지키겠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정상회의를 마쳤습니다.

21개 APEC 회원국 정상은 페루 리마에서 열린 제24차 정상회의 폐막 공동선언문에서 "우리는 모든 형태의 보호무역주의를 배격한다"며 "경쟁적인 평가절하를 자제하고 경쟁 목적으로 환율을 설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공동선언문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트럼프의 '반(反) 자유무역' 정책 기조에 맞서 역내 자유무역과 투자를 계속 활성화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트럼프는 대선 기간 내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를 미국 내 일자리를 잠식하는 '최악의 협정'이라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정상들은 또 "역내 회원국들이 무역과 투자, 그리고 개방된 시장의 혜택을 사회 모든 부문에 다가가서 더 잘 설명하고, 그 혜택들이 널리 분배되도록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정상들은 '아태자유무역지대, FTAAP' 실현을 위한 전략적 공동연구를 승인해, 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이 자유무역협정의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61121095000684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