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개입 사실상 인정...후속 조치는?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0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이후에도 일정 기간 최순실 씨에게 일부 자료들에 대해 의견을 들은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순실 씨의 국정 개입을 사실상 시인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 국정 쇄신책 등 후속 조치가 뒤따를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박순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최순실 씨가 대통령 연설문을 수정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올 때만 해도 청와대는 말도 되지 않는 소리라며 펄쩍 뛰었습니다.

그러나 연설문 유출 의혹이 일부 사실로 드러나면서 상황은 급반전됐습니다.

[박근혜 / 대통령 : 꼼꼼하게 챙겨 보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한 일인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치고, 놀라고, 마음 아프게 해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관심은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이후 후속 조치입니다.

먼저 연설문 유출 등의 법적 책임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수사 결과에 따라 조치하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기본 입장입니다.

수사와 무관하게 국정 쇄신책이 논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집권 후반기 안정적 국정 운영과 개헌 제안에 따른 실무 준비 차원에서 청와대 참모진의 개편이 거론될 수 있습니다.

또 최순실 씨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는 시점에 맞춰 측근 관리 실패에 따른 책임론이 커지면 우병우 민정수석의 거취가 다시 도마에 오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청와대가 주도권을 잡고 후속 조치를 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대선이 다가오고 여야 공방이 가열되면 정국의 주도권이 자연스럽게 국회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런 만큼 민감한 정치 현안과는 거리를 두고 북핵과 안보 위기 극복을 위해,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YTN 박순표[[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61025191033638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