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성주골프장 확정...김천시-원불교 반발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0

■ 김광덕, 전 한국일보 정치부장 /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

[앵커]
정부가 사드 배치를 성주 롯데골프장으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또 새누리당과 정세균 의장 간에 대립으로 시끄러운 정치권 상황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가 두 분을 모셨습니다. 김광덕 전 한국일보 정치부장,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억 소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오늘 사드 제3부지가 결정됐는데요. 이 내용부터 간략하게 짚어보겠습니다. 전문가가 지금 전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김대영 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앵커]
성주 골프장으로 결론이 났는데 성산포대에 비해서 어떤 이점이 있는 겁니까?

[인터뷰]
성주골프장은 해발고도 680m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존 성주포대에 비해서 한 20m 이상 더 높고요. 그렇기 때문에 사드 전자파 유해성 논란에서 비교적 자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더가 최소 5도 이상 하늘을 향해 있어서 전자파 영향을 받지 않아 인근 주민들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주민로 등 사실상 기반시설을 갖춰놓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 공사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큰 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유해성 논란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질 수 있다 이렇게 지리적 이점을 설명해 주셨는데 그래도 김천 주민들은 상당히 걱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체에 정말 안전한 것인지 이 부분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시죠.

[인터뷰]
일단 성주골프장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존 성산포대에 비해서 주민들이 살고 있는 지역과 비교적 멀리 떨어져 있고 또한 주변이 산으로 다 둘러싸여져 있어서 그만큼 전자파 논란은 최소화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사드레이더는 아시다시피 엑스밴더라는 그런 마이크로파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 이 레이더빔이 사람이나 참외밭 등 가까운 곳에 있어서 직접 닿으면 물론 피해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일단 멀리 떨어져 있는 외부에 설치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전자파 피해는 없고요.

또한 레이더가 지상으로부터 5도의 각도를 유지한다고 했기 때문에 일반 민간인들한테 피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사드레이더는 레이더빔이 지상을 향하는 것이 아니고 공중을 향해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60930220714536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