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정국에…환율·증시 ‘블랙 먼데이’

채널A News 2024-12-10

Views 21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시~13시 20분)
■ 방송일 : 2024년 12월 10일 (화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손석우 경제평론가, 임주혜 변호사

[황순욱 앵커]
지난 주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투표가 불성립되면서 무산되었죠. 비상계엄 사태에 이어서 이제는 탄핵 정국으로, 나라 경제가 불확실성의 소용돌이 속에 빠져 버렸습니다. 아예 늪에 빠져 버렸다고 이야기하는 분들도 계시고요. 어제 우리 금융시장은 이른바 ‘블랙 먼데이’ 공포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증시부터 환율까지, 그야말로 크게 출렁였던 하루였죠. 증시는 연중 최저치, 환율은 2년 만에 최고치, 최악이었습니다.

[임주혜 변호사]
그렇습니다. 경제 상황이 정말 심상치 않습니다. 투자자들의 불안한 심리가 선반영되었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일단 수치로 확인해 보자면 코스피는 2360, 2400포인트를 깨면서 연중 최저치를 기록했고요. 코스닥 역시 하락했습니다. 이에 반해 환율은 올해 최고 수준이었어요. 1437원, 사실 환율이라고 한다면 결국 우리가 수출을 하는 입장에서 직격탄이라고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매우 위태로운 수치가 기록되었다, ‘블랙 먼데이’라고 칭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외국인들의 자금 이탈도 굉장히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으로 볼 때 과연 단기간에 끝날 수 있는 문제인지, 공포가 선반영된 것에 불과한지 굉장히 우려스러운 지점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