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 무릎 베고 드러누웠다…대통령 된 노무현 첫마디

중앙일보 2024-11-11

Views 1.8K

  ■ 추천! 더중플-성공한 노무현, 실패한 노무현
 「 중앙일보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더중앙플러스'는 김대중 육성 회고록, 박근혜 회고록을 독점 연재한 데 이어 노무현 시대를 재조명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성공한 대통령일까요, 실패한 대통령일까요. 그는 역대 대통령 중에 가장 이야깃거리가 많은 대통령이었습니다. 재임 중에는 지지도가 10% 아래까지 추락했었고, 퇴임 후 친인척 비리 수사로 스스로 생을 거둔 유일한 대통령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지금 와서 압도적 차이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대통령 자리를 차지하는가 하면, 여기저기서 ‘노무현 정신’을 거론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더중앙플러스에서는 이런 궁금증을 담아 '성공한 노무현, 실패한 노무현'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인간 노무현, 다시 보는 그의 리더십과 결단,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 맞는(혹은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 참여정부 정책들을 검증해봅니다. 참여정부 인사 수십 명을 인터뷰하고, 기록을 대조해보는 지난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역사서를 만들어갑니다. 
 
더중앙플러스는 지혜롭고 지적인 독자들을 위해 중앙일보의 역량을 모아 마련한 지식 구독 서비스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더중앙플러스 구독 후 보실 수 있습니다.
 
▶더중앙플러스 시리즈 바로 가기
성공한 노무현, 실패한 노무현(https://www.joongang.co.kr/plus/series/249) 

    

 ━
  "형, 나 대통령 됐어" 노건평 무릎베고 눕다 
   
“형, 나 대통령 됐어.”
2002년 12월 20일 새벽 서울 명륜동 노무현 당선인의 자택. 전날 치른 제16대 대통령 선거에서 극적인 승리를 거둔 노 당선인은 대선기획단장 문희상과 함께 집으로 돌아왔다. 밤새...

기사 원문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91169?cloc=dailymotion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