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윤재희 앵커
■ 화상전화 : 홍민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북한의 무인기 침투 가능성에 대비해서 국경 부근 포병부대에 완전사격준비태세를 갖춰라, 이렇게 지시를 한 것으로도 전해져 있습니다. 전방지역 전체에 걸친 여단이라고 하는데 이 부대들의 화력은 어느 정도가 될까요?
◆홍민> 북한에는 포병여단이 총 12개 정도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서 8개의 여단을 동원해서 예비작전 지시를 내렸다. 그리고 사격준비태세를 내렸다, 이렇게 표현한 것인데요. 그 8개에 해당되는 것은 휴전선 일대 연선에 주둔하고 있는 군단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4군단, 2군단, 5군단, 1군단이 서해부터 동해까지 휴전선을 따라서 배치돼 있는 군단입니다. 이 군단에는 두 개의 포병여단이 각각 배치돼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 포병여단은 통상적으로 방사포 계열의 여단, 그리고 자주포 계열의 여단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사포 계열의 여단은 다 아시겠지만 이 방사포라는 건 다연장 로켓입니다. 그래서 직사각형 형식으로 여러 관을 쌓아놓고 동시적으로 또는 순차적으로 연속발사를 하는 것을 다연장 로켓이라고 하는데요. 그런 무기를 주로 다루는 것이 바로 방사포 계열의 여단이라고 볼 수 있고요. 자주포 계열은 우리가 통상 얘기하는 K-9과 같이 일종의 하나의 포신으로 직선적으로 먼 거리를 보내는 무기를 자주포 계열의 여단이 맡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상 122mm부터 시작해서 240mm 방사포까지 다양한 구경들이 있고요. 또 자주포 계열도 170mm 곡산포가 있습니다. 곡산 지명을 따서 이런 170mm 곡산포가 있는데요. 이게 주로 북한이 배치해 놓은 자주포 계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북한이 2014년 전후로 개발 완성한 것으로 보여지는 300mm 대구경 방사포도 이미 배치가 돼서 이번에 아마 준비사격태세에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00mm 대구경 방사포 같은 경우에는 대략 사거리가 150km에서 200km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연선 지역 후방에서 발사를 하게 된다면 우리 한국의 중부권까지 타격할 수 있는 그런 무기로 볼 수 있고요. 나머지 122mm나...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41015093004301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