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집중 호우의 원인과 장마 전망에 대해서 김수현 캐스터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지난 밤사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강한 비가 쏟아졌는데요. 오늘 밤사이 또다시 집중호우가 예상된다고요?
[캐스터]
네 레이더 모습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서울과 경기 북부, 영서 북부에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화면에 붉은색으로 보이는 지역에서는 시간당 20mm 안팎의 강한 비가 쏟아지고 있는데요.
이 비구름은 점차 동해 상으로 빠져나가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후로도 강한 비구름이 계속해서 유입된다는 건데요.
일기도 모습을 보면 자정 이후에 강한 비구름이 수도권과 강원 지역, 그러니까 지난 밤사이 많은 비가 내렸던 같은 지역에 또다시 물 폭탄을 떨어뜨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유럽 중기 예보 센터에서도 비슷한 상황을 예측했는데요.
자정부터 살펴보면 새벽 5시 무렵 경기 북부부터 다시 강하게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고요.
정체전선이 남하하면서 역시 오늘과 비슷한 오전 8시부터 10시 사이에 수도권과 영서 지역으로 시간당 30~60mm, 많게는 70mm가 넘는 극한 호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강한 비가 내리면 또다시 호우 긴급 재난 문자가 발송될 수도 있겠네요?
[캐스터]
네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호우 긴급재난문자는 1시간에 50mm, 3시간에 90mm 이상을 동시에 충족하거나.
또는 1시간에 72mm 이상의 호우가 쏟아질 때 발송되는데요.
기상청에서 오늘 밤사이 중부에 시간당 70mm 이상의 극한 호우가 쏟아지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한 상황이고요.
인천 서구 경서동에는 오후 4시 23분부터, 5시 22분까지 시간당 64.5mm, 그리고 3시간 누적 강수량 90mm 이상을 기록하면서 오후 5시 40분을 기해 호우 긴급 재난 문자가 발송되기도 했습니다.
호우 특보의 경우에는 앞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이다 경고성의 특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우 특보가 내려질 경우에는 침수 등의 호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을 점검하는 등 대비를 해야 하고요.
호우 긴급 재난 문자가 발송이 된 경우에는 당장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지대나 지하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서는 즉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해야합니다.
이렇게 극한 호우가 쏟아지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 (중략)
YTN 김수현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8_20240717200738540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