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복지위, 서울의대 교수 면담…요구사항 청취
상임위 구성 거부 與 불참…야당 의원만 참석
오후 고위 당정대 회의…저출생 대책 등 논의
의사 집단휴진 대책도 논의될 듯…결과 주목
내일부터 예고된 서울대병원 집단 휴진을 앞두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이 의대 교수들을 만나는 등 사태 해결책 모색에 나섰습니다.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은 오늘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저출생 대책 등을 논의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나혜인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의료계 휴진 예고에 정치권도 분주한 모습이네요?
[기자]
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오전에 서울대병원에서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집행부와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민주당 소속 박주민 복지위원장과 야당 위원들이 내일부터 집단휴진을 예고한 의사들의 요구사항을 듣고, 의정 갈등을 풀 접점을 찾아보겠다고 나선 겁니다.
다만 국회 원 구성에 반발해 상임위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국민의힘 의원들은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야당 의원들과 의사들이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의 노력을 촉구하는 자리를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당 차원의 별도 특별위원회를 꾸려 정치 현안에 대응 중인 여당은 앞서 당내 의료개혁특위 위원장인 인요한 의원이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장과 만났지만, 입장 차를 크게 좁히진 못했습니다.
국민의힘 황우여 비대위원장은 YTN과 통화에서 이렇게 팽팽한 상황에선 당이 움직이는 게 맞다며 야당의 대화 노력도 환영하고, 당대 당 차원에서 논의할 부분이 있으면 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여당에선 오후 고위당정협의회가 예정돼 있는데, 이 문제가 논의될 수 있을까요?
[기자]
일단 공식 안건으론 저출생과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 콘텐츠 산업 진흥대책 등이 올라와 있습니다.
황우여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지도부와 한덕수 국무총리,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오후 2시 총리공관에 모이는데, 이 자리엔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도 참석합니다.
우선 저출생부 신설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 문제나 최근 전북 부안에서 발생한 지진 피해 지원 대책 등이 중점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자연스럽게 의사 집단 휴진 문제도 화두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여당 핵심 관계자는 YTN과 통화에... (중략)
YTN 나혜인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616115844874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