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지의 동해 석유 '대왕고래'...해법은 '시추'뿐? / YTN

YTN news 2024-06-08

Views 1

■ 진행 : 정지웅 앵커, 윤보리 앵커
■ 출연 : 임종세 한국해양대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동해 심해 가스전을 분석한 액트지오사의 아브레우 고문이 기자회견을 열고 여러 물음에 답했는데요. 경제성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습니다. 동해에 묻혀 있을 가능성이 있는 석유와 천연가스.이어지는 시추 작업 등을 통해 경제성 있는 대왕고래를 낚을 수 있을까요? 전문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임종세 한국해양대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액트지오사의 아브레우 고문이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이 부분을 보셨을 텐데 관련해서 여러 가지 의혹들이 해소됐는지에 대해서는 그 여부는 갑론을박이 있는 것 같아요. 전체적인 기자회견 보신 부분 총평을 좀 해 주시죠.

[임종세]
일단 액트지오사의 대표께서 나오셔서 이번 분석에 대한 부분들에 대한 전문성 부분과 그다음에 얼마나 경험이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말씀하셨다고 생각이 되고요. 또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유망 구조를 도출했는지에 대해 설명하셨다고 봅니다.


전문적인 이야기가 상당히 많이 나왔습니다. 이제 하나씩 여쭤볼 텐데요. 먼저 탐사 성공률을 20%라고 했어요. 이걸 쉽게 설명을 해 보자면 시추공을 5개를 뚫었다. 그러면 이 중에 하나는 석유를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봐도 되는 겁니까?

[임종세]
탐사성공률이라고 하는 것이 지금 말씀하신 시추 성공률과 동일하다고 보기는 조금 어렵고요. 일단 탐사성공률이라고 얘기하는 건 지질학적인 가능성에 대한 부분들을 평가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석유나 천연가스가 부존하는 것을 , 그것이 가질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한 부분의 확률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내린 수치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희가 자료 분석한 결과들을 보면 석유나 가스, 이런 존재를 암시하는 암석이나 기반이 있다고 지금 지금 증명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근원암이나 덮개암, 이런 복잡한 암반 구조들이 언급됐는데 쉽게 설명을 해 주시죠. [임종세] 일단 석유나 천연가스가 부존하려면 몇 가지 조건을 반드시 만족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첫 번째는 석유나 천연가스가 땅속에서 만들어지는... (중략)

YTN 임종세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0608164108085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