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한 러시아대사 “전쟁 종결 조건은 우크라이나 4개 지역 점령 인정 받는 것”

채널A News 2024-05-02

Views 2



Q1. 우크라이나 전쟁 2년 2개월 넘겼는데…

우크라이나 전쟁이 언제 끝날지 물어보셨는데 이미 (전쟁 발발 두 달 후인) 2022년 4월 때쯤 끝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이스탄불에서 평화 협정을 합의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서방 국가들이 지금 평화 협정을 체결하기보다는 전쟁에서 러시아에게 승리할 수 있다고 우크라이나를 설득했습니다.

전쟁 초반 (서방) 간섭만 없었다면 이미 끝났을 것입니다. 러시아의 전략적 패배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서방이 인식하면 그때 전쟁이 끝날 겁니다.


Q2. 전쟁 언제까지 할 것인가… 종결 조건은?

(우크라이나와 서방 국가들이) 새로운 영토적인 현실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영토적인 현실은 4개의 지역(도네츠크, 루한스크, 자포리자, 헤르손)이 국민투표를 통해 러시아의 영토로 통합되는 것에 동의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지금도 우크라이나 측은 최후통첩만, 그리고 불가능한 요구만 내고 있습니다.


Q3. 북한에 정찰위성 기술 넘겨줬나?

북한이 본국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이뤄낸 성과는 북한의 힘과 북한의 역량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은 최대로 강력한 제재를 받으면서도, 코로나19 때문에 거의 3년 동안 자발적인 봉쇄 상태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적인 방산 산업을 성공적으로 만들 수가 있었습니다.


Q4. 北에 석유·무기 선박 보내… 제재 위반하지 않았나?

러시아는 국제법에 따라 행동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를 향한 각종 지적에 대한 증거를 본 적이 없습니다.

러시아는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고 국제법 틀 안에서 행동하면서 우호국인 북한과의 협력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Q5. 푸틴 대통령의 방북은 언제?

궁금하시는 방북 일정에 대해서는 물론 모릅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만약 알고 있었더라도 앵커님께 그 정보를 유출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6. 韓 선교사 구금의 이유는?

제가 러시아 측의 공식적인 발표 위주로만 답을 드릴 수 있는 입장입니다. 현재는 제가 앵커님께 공유해드릴 수 있거나 드릴 수 있는 정보가 없습니다. 추측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Q7. 한러 관계 악화… 생각은?

서방 국가들이 명실상부한 반러시아 입장을 내고 있는 반면 한러 관계가 아직 그 상태에 있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한러 관계 악화가 한러 간 내부적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외부적인 요인에서 영향을 받아 악화됐기 때문입니다.




권갑구 기자 [email protected]
이솔 기자 [email protected]
배정현 기자 [email protected]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