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정아 앵커
■ 출연 : 송영훈 변호사, 장윤미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나이트]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주당 추가 경선 결과 발표 듣고 오셨는데요. 이 소식 포함해서 정치권 관심 뉴스들 나이트포커스에서 다뤄보겠습니다.
송영훈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 그리고 장윤미 전 민주당 총선기획단 위원 두 분과 함께합니다. 어서 오십시오. 조금 전에 함께 민주당의 추가 경선 결과 발표를 들어보셨습니다. 여러 가지 오늘 관심 지역이 굉장히 많았는데 가장 먼저 하위 10%에 들었던 현역의원들 경선에서 어떻게 될까 이 부분이 관심이었는데요. 박용진, 정봉주 강북을에서는 결선으로 간다는 거죠?
[장윤미]
그렇습니다. 원래 3파전을 벌이고 있었죠. 이승훈 부위원장까지 해서 3파전이었고 이 지역에서 만약에 승패가 나지 않으면 결선까지 가는 구조였는데요. 말씀 주신 대로 박용진 의원은 본인이 하위 10%에 속했다는 점을 사실상 공표를 했습니다. 그러면 10%에 따른 페널티는 전체 경선 과정에서 받은 득표의 30%를 감점하는 건데요. 그러려면 사실상 49%, 상당히 압도적인 표를 받아야만 감산을 해도 결선에 올라갈 수 있다는 표 계산이 나옵니다.
오늘 그러면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는 거죠?
[장윤미]
사실상 그랬다고 볼 수 있겠죠.
그런데 결선으로 가면 그때 결선으로 가더라도 30% 감산이 적용됩니까?
[장윤미]
계속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그렇다면 그 페널티를 계속 안고 가는 건데 이제 3파전이라는 것은 표가 분산되는 효과가 있지만 결선에서는 표 결집 효과가 있지 않겠습니까? 그렇다면 그 지역에서 계속 다져왔던 현역 의원과 또 정봉주 전 의원의 친명 후보다라는 부분과 관련해서 어떤 표 결과가 나올지가 상당히 주목된다 하겠습니다.
일단 결선까지는 갔는데요. 결선에서 살아남을지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윤영찬, 김한정 의원도 하위 명단에 들어있던 그런 의원들이었는데요. 성남중원에서는 윤영찬 의원이 이수진 의원에게 패했어요. 비례의 이수진 의원이 본선행을 확정지은 거고요. 남양주을의 김한정 의원 떨어지고 김병주 의원이 공천을 받는 거죠, 그렇게 되면.
[송영훈]
그렇습니다. 지...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306220649032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