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2기' 첫 고위 당정...野, 이상민 의원 탈당 / YTN

YTN news 2023-12-03

Views 204

지난달 30일 정책실 신설과 수석비서관 5명 일괄 교체를 통해 출범한 대통령실 2기 참모진이 여당 지도부와 첫 고위당정협의회를 열었습니다.

당정 간 상견례를 겸한 오늘 회의에선 행정 전산망 먹통 사태 대책과 중대재해처벌법 유예 기간 연장, 늘봄 학교 추진 계획 등 여러 사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는데요.

자세한 내용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김대겸 기자!

오후 2시부터 고위당정협의회가 시작됐는데, 주로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나요?

[기자]
오늘 회의에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한덕수 국무총리,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는데요.

김기현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대통령실 2기 참모진에게 먼저 축하 인사를 건넸습니다.

이어 당정 간 긴밀한 소통과 팀워크를 강조하며 2030 엑스포 부산 유치는 실패했지만, 가덕도 신공항과 부산 북항 개발 등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행정 전산망 마비 사태와 관련해서는 노후된 인프라 전면 교체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비상대비 훈련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덕수 총리와 김대기 비서실장도 이에 공감하면서 국회 역시 예산안과 밀린 민생 법안 처리로 뒷받침을 해줘야 한다고 요청했습니다.

이후 회의는 비공개로 전환돼 또 다른 안건인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유예 기간 확대, 늘봄 교실 추진 방향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르면 내일(4일) 대규모 개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장관 교체 대상으론 총선 출마가 예상되는 추경호 부총리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박민식 보훈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 책임을 묻는 경질성 인사가 단행될지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국회 소식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비명계 의원 중 한 명인 이상민 의원이 민주당을 탈당했는데요. 총선을 앞두고 여야 모두 내홍이 계속되고 있죠?

[기자]
네, 민주당 내 비명계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이 오늘 민주당을 탈당했습니다.

이 의원은 언론에 배포한 '탈당문'에서 이재명 사당, 개딸당으로 전락한 민주당에 대한 희망과 꿈을 접지 않을 수 없다고 탈당 이유를 밝혔습니다.

앞으로 행보에 대해선 좀 더 시간을 갖고 숙고한 뒤 말씀드리겠다며, 향후 거취와 관련... (중략)

YTN 김대겸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1203155232301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