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안보라 앵커
■ 출연 : 염흥열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 행정망 먹통사태가 연이어 발생한 데 이어서 이번에는 소방시스템이 먹통이 됐습니다. 왜 이런 일이 자꾸 발생하는지,대책은 무엇인지전문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염흥열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교수와 함께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교수님, 어서오세요. 먼저 소방 얘기부터 해 보겠습니다. 이번에 마비된 시스템이 차량동태관리시스템, MDT 시스템이라고 하는데 이게 구체적으로 어떤 시스템인지 설명해 주세요.
[염흥열]
MDT 시스템은 서울종합방재센터가 운영하는 지역망의 일부입니다. 예를 들어서 119 신고를 접수하게 되면 서울종합방재센터에서 출동 명령하게 되고요. 그리고 소방차나 아니면 구급차의 MDT, 모바일 데이터 터미널이 있는 거고요. 그 터미널에 사고가 난 장소, 또는 화재가 난 장소를 최단 경로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내비게이션에 차량이 정체된다거나 이러면 우회로로 안내해 주기도 하는데 최대한 신속하게 가는 게 목적인데 이 시스템이 마비가 됐었다는 거죠?
[염흥열]
맞습니다. 그러면 이게 보통 신속하게 사고 현장에 가서 대원들이 조치를 취하고 화재를 진압해야 되는데 그런 부분들이 늦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큰, 굉장히 중요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지자체나 아니면 공공기관이 자기의 정보 시스템을 운영할 때 자가망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요. 자기가 별도의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 외부망, KT나 아니면 다른 인터넷 사업자의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같은 경우 외부망을 이용한 경우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KT의 LTE 4G망이라는 것을 이용했고요.
그 4G망에 실제로 유지 보수를 하면서 장애가 발생한 걸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이 4G망이 작동하지 않으면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은 거고요. 그러면 소방차나 아니면 구급차가 단시간 내에 현장에 출동해서 적절한 구호 조치를 취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비...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1128085917590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