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오동건 앵커, 조예진 앵커
■ 출연 :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이브닝 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초 강진으로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에 대한적십자사가 이재민을 위한 이동식 주택1000여 채를 조성하고 얼마 전 입주식을 가졌습니다.
적십자사는 그 외에도 다양한 재난 상황에서 국내외 구호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을 모시고 자세하게 들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지난주 튀르키예 현지에 입주식이 있었습니다. 우정마을, 저희도 보도해 드렸던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요. 이게 어떤 마을인지 먼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철수]
지난 2월에 튀르키예에 아주 대형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그때 많은 사상자와 이재민이 나왔는데요. 튀르키예는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한국전쟁 때 네 번째로 많은 병력을 참전시켰고 희생자가 세 번째로 많은 형제의 나라입니다.
또 역사적으로도 1500년대 한국과 튀르키예가, 그 당시에는 터키라고 했죠. 형제의 나라라는 것이 증명됐습니다. 그리고 대한적십자는 우리 대한민국을 지켜준 튀르키예를 위해서 강진이 있는 마을에 한국-튀르키예 우정의 마을을 건설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7일 이원익 튀르키예 한국대사 그리고 LG, 포스코 등 기부자 대표 또 튀르키예 적십자, 거기는 적십자를 신월사라고 합니다. 월사 회장, 튀르키예 지방정부 주지사 등 간부들과 함께 입주식에 참석하고 왔습니다.
이번에 보금자리주택 정확하게 1007채를 마련했는데 입주가 완료되었고 현재는 약 2700여 명의 이재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4인 기준으로 봤을 때 주택은 주방이 있고 거실과 안방, 화장실로 이루어져 있고 거기에 TV가 있고 냉장고, 냉난방이 다되고 세탁기 등 한국 가전제품과 가구가 구비돼 있습니다.
가전제품도 다 기증으로...
[김철수]
예. 또 주민 안전을 위해서 거기에 마을회관을 건설 중인데 거기에는 경찰서, 학교, 놀이터, 보건소 등도 들어갈 예정입니다.
마을이 하나 조성되는 거군요.
[김철수]
튀르키예에서 적신월사 회장님도 굉장히 만족해 하시고 또 튀르키예 주재원 우리 한국 대사님도 외국인들이 와서 한 주택 중에서 가장 규모도 크고 가...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1016184455923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