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이스라엘-하마스 지상전 초읽기…향후 전개는?

연합뉴스TV 2023-10-12

Views 0

[뉴스프라임] 이스라엘-하마스 지상전 초읽기…향후 전개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지상전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가지지구는 전면 봉쇄됐고, 하마스가 붙잡고 있는 이스라엘 인질도 있습니다.

양측 모두 휴전은 없다는 입장인데 향후 전개는 어떻게 될지 성일광 고려대 중동 이슬람센터 연구위원과 알아보겠습니다.

이스라엘의 지상전이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 인근에 36만명 규모 예비군을 집결시키고 주변에 대피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제 작전 명령만 남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식량, 물이 끊기고 유일한 발전소도 멈추면서 가자 주민들도 위기에 처했습니다. 국제 사회는 가자지구 전면 봉쇄가 국제법 위반이라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이스라엘의 반응 어떻게 예상하세요?

이스라엘이 지상전을 전개한다면 어떤 방식을 택할까요? 가자지구는 인구 밀도가 높고, 내부 도로가 조밀한 지하 터널로 구성돼 있는데요. 이러한 특성상 지상전이 어렵지 않을까요?

2년 동안 기만 작전을 펼치면서 공격 훈련했던 하마스의 방어 능력은 어떻게 예상하세요?

하마스가 붙잡고 있는 이스라엘 인질이 변수가 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하마스가 '다국적 인질'을 처형하겠다고 협박했는데, 국제 문제로 비화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하마스가 민간인을 무차별 살해하는 과정에서 아기와 어린이들까지 참수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진실공방이 일어나는 상황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스라엘이 레바논 지역에 포탄을 발사해 헤즈볼라 대원 3명이 사망했습니다. 이로 인해 헤즈볼라도 참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헤즈볼라가 하마스보다 더 강력하다는 평가도 나오는데, 어떤 단체인가요?

지상 작전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모두에 상당한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중동 분쟁을 악화하는 계기가 될까하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공격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이란 정부의 입장과 달리 '공격 전후 이란의 협력을 받았다'는 하마스 고위 인사의 발언이 나왔습니다. 미국도 이란을 의심의 눈초리로 보고 있는데, 이란의 개입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사우디 왕세자와 이란 대통령이 전화통화를 통해 이번 사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랍권 국가 협의체인 아랍연맹도 긴급 외교장관 회의를 열고 협상을 촉구했는데, 이런 노력들이 효과가 있겠습니까?

이스라엘과 하마스 양측 모두 휴전 협상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휴전을 한다고 해도 뿌리 깊은 분쟁은 해결하지 못하면 이러한 전쟁은 계속되지 않겠습니까? 해법은 없는 것인지 안타까운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