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중대한 문제 허심탄회" /> 北 "중대한 문제 허심탄회"/> 北 "중대한 문제 허심탄회">

다음 달 북러 외무장관 회담...정부 "무기거래 깊이 우려" / YTN

YTN news 2023-09-14

Views 227

北 "북·러, 제국주의 위협에 맞서 강력 연대"
北 "중대한 문제 허심탄회 토의…견해 일치"
러시아 "푸틴 대통령 답방 계획 현재는 없어"
"다음 달 북한에서 북·러 외무장관 회담"


어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년여 만에 정상회담을 한 데 이어, 양측은 다음 달 북한에서 외무장관 회담을 개최하기로 하며 밀착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북러 군사협력과 무기 거래에 깊은 우려를 표하고, 국제 규범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수현 기자!

북러 정상회담에 대한 북한 측 발표가 오늘 아침 나왔는데,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네, 북한 매체들은 북러 정상회담 소식을 전하면서, 제국주의자들의 군사적 위협과 도발에 맞선 공동 전선에서 북·러 간 협동을 더욱 긴밀히 하고 강력히 연대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중대한 문제들과 당면한 협조 사항들을 허심탄회하게 토의했고 만족스러운 합의와 견해 일치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어진 연회에서 김 위원장이 푸틴 대통령에게 방북 초청 의사를 정중히 전했다고 했는데요.

푸틴 대통령이 이를 흔쾌히 수락하면서 북·러 친선의 역사와 전통을 변함없이 이어갈 의지를 표명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크렘린궁은 어젯밤 정상회담 직후 푸틴 대통령의 북한 답방 계획은 아직 없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다만 두 정상의 지시로 다음 달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회담이 열릴 예정이라며 가까운 시일 내에 북한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푸틴 대통령은 정상회담 이후 북한과의 군사기술 협력에 대한 발언을 했다고요?

[기자]
네, 푸틴 대통령은 자국 TV 채널 '러시아-1'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회담에서 군사기술 협력 문제가 논의됐느냐는 질문을 받았는데요.

먼저 일정한 제한이 있고 러시아가 모든 제한을 준수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의 규정 틀 내에서도 북·러 군사기술 협력 가능성은 있으며 이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과의 군사적 협력은 어떻게 하든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위반이라는 게 우리 정부 입장인데요.

푸틴 대통령의 주장은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북한과의 군사기술 협력이 가능하다는 취지로 풀이됩니다.

어제... (중략)

YTN 조수현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914114435447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