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제어 컴퓨터 간 통신 이상 발생... 기립 상태서 해결 예정" / YTN

YTN news 2023-05-24

Views 439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3차 발사를 몇 시간여 앞두고 발사가 연기됐습니다.

발사 준비 과정에서 기술적 문제가 발생한 건데요.

세부 상황에 대한 원인을 파악한 뒤, 구체적인 연기 원인과 다음 일정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의 발표 직접 들어보시죠.

[오태석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제어하는 과정에서 발사제어 컴퓨터와 발사대 설비를 제어하는 컴퓨터 간에 통신 이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누리호는 발사 하루 전인 어제 오전 발사대로 이동해서 기립 후에 발사체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엄빌리칼을 체결하고 여러 가지 점검을 했는데 해당 문제는 기존 점검 과정에서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오늘 발사 당일 오후 3시경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밸브 자체는 문제가 없어서 수동으로 작동은 되지만 이 과정 자체가 밸브 운영 시스템 자체가 자동운영모드로 가면 다시 문제 이상으로 인해서 중단된 우려가 있어서 부득이하게 오늘 6시 24분으로 예정된 발사는 취소하기로 발사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였습니다.

발사체 자체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현재 평가되고 있어서 발사체는 기립 상태를 유지한 채 오늘 중으로 항우연 기술진 그리고 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제작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중심으로 해서 시스템의 문제 원인 분석 및 해결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내일 발사 진행이 가능한지 여부는 오늘 저녁에 이루어질 시스템의 문제 원인 파악 및 해결 여부에 따라 달려 있는데 현재 여러 가지 여건상 그리고 발사대로 기립해 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문제가 내일 오전 중으로 만약에 해결이 된다라고 하면 다시 한 번 제반상황을 고려해서 발사 가능 여부를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서 검토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사회자]
질의 있으신 분 말씀 주십시오.

[기자]
취소 원인에 대해서 말씀하실 때 제대로 듣지 못했고 약간 발음도 잘 안 들렸거든요. 원인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회자]
본부장께서 정확하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고정환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본부장]
안녕하십니까? 항우연 고정환입니다. 오늘 저희가 12시 24분부터 발사 운영 절차를 시작을 했고요. 저희가 중요하게 제일 먼저 진행하는 업무가 발사체 내부의 추진기관 구성품에 대한 점검을 진행하게 돼 있습... (중략)

YTN 김진두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5_20230524161421582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