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누리호 오후 6시 24분 우주로…운명의 18분 58초

연합뉴스TV 2023-05-24

Views 7

[뉴스초점] 누리호 오후 6시 24분 우주로…운명의 18분 58초


오늘 오후 누리호 3차 발사가 예정돼 있습니다.

변수가 없다면 예정대로 오후 6시 24분에 우주로 향하게 될 텐데요.

앞으로 남은 과정과 변수들, 또 이번 3차 발사에 관한 여러 궁금증 등을 김동혁 기상과학전문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오후 누리호 3차 발사가 예정돼 있습니다. 발사대로 옮겨진 누리호가 기립까지 마치면서 우주로 오를 채비를 갖췄는데요. 앞으로 어떤 과정들이 더 남았을까요?

발사 예정 시간이 오후 6시 24분에 ±30분입니다. 지난 발사와 비교하면 다소 늦은 시간에 발사를 하는 건데요. 이번에 싣고 올라가는 위성 때문이라고요?

지난 2차 발사 때는 강풍이 불면서 누리호를 이송하고 기립하는 작업이 하루 연기되기도 했는데요. 여러 변수 중에 기상 상황도 중요할 텐데, 오늘 날씨는 어떤가요?

날씨 외에 우주 물체와의 충돌 등의 변수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 할 텐데요. 성공적인 발사를 위해 기상 상황 외에 또 어떤 점들을 고려하고, 또 주변은 어떤 식으로 통제하는지 궁금합니다.

누리호의 모든 점검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행시간이 약 19분 정도인데, 누리호가 어떤 과정들을 거치며 상공으로 올라가는 건가요?

지난 2차 발사에서도 누리호가 처음으로 실제 위성을 탑재하고 우주로 향했습니다. 이번 3차는 앞선 발사들과는 어떤 점들이 다르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번에 누리호가 싣고 올라가는 위성들이 모두 8기인데요. 위성들이 어떤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누리호 발사의 성공 기준은 목표한 궤도에 모든 위성을 정확히 안착시키는 것일 텐데요.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성공 여부를 알 수 있을까요?

앞선 2차 발사도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되면서 세계 7번째로 실용 위성을 자력 발사하는 국가로 인정받았는데요. 이번 3차 발사도 잘 마무리가 된다면, 궁극적으로 어떤 의미를 더 가지게 되는 걸까요?

과거 1992년 우리별 1호를 개발하며 우주 시대를 열었고, 이후 나로호에 이어 누리호까지, 우리나라가 발사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우주 과학 과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