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자마자 붙잡힌 ‘마약 손자’, 광주 가서 사과할 수 있을까?

채널A 뉴스TOP10 2023-03-28

Views 29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 방송일 : 2023년 3월 28일 (화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구자룡 변호사, 서용주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승재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대외협력실장,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김종석 앵커]
마지막에 약간 미소를 띤 것 같기도 하고요, 전우원 씨 어떤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전우원 씨는 오늘 인천공항 입국하자마자 즉시 체포가 되었는데, 배우 유아인 씨 사례와는 뭐가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즉시 체포가 된 것인지 그것부터 조금 궁금하거든요?

[승재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대외협력실장]
첫 번째는 전우원 씨 입장은 제가 지난번에도 여기 와서 말씀드렸는지 모르겠지만, 그 유튜브에서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저는 절대로 안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죠. 청소년들 다 보고 있는데 그게 마약 성분에, 제가 명칭은 일부러 말 안 하겠습니다. M 자로 시작되는 그 두 가지를 그런 형태로 복용을 했다는 것은 제가 봤을 때 굉장히 부적절한 것이고, 그 복용하고 난 다음에 병원에 실려 갔으면 병원 진단서 지금 전우원 씨도 이야기하는데, 진단서에 어떠한 마약을 했는지 알 수 있는 것이잖아요. 저희들 기자나 저희들 법무부나 관계자 측에서 어떻게 전우원 씨가 대한민국으로 왔는지 지금은 자진해서 귀국했다고 하지만, 정말로 미국 안에서 마약을 했으면 미국 입장에서는 범죄인이란 말이에요.

그 범죄인 입장이면 자국민 아닌 외국인이면 추방할 수도 있는 겁니다. 그러면 추방이 되었다는 가정을 한다면 대한민국 수사 당국에서는 그러한 현실적으로 마약을 했다는 모습이 보이는 전우원 씨에 대해서 체포영장 발부 안 할 수 없는 것이고, 아침 6시에 체포영장 발부해서 지금 현장에서 직접 체포해서 갔다고 하는데요. 저 뒤에 이제 48시간 동안 체포영장이니까요, 48시간 동안 어떻게 구속을 할지 아니면 체포 이후에 그냥 석방을 할지 그리고 간이시약 검사 이후에 국가수사원에 모발 검사까지 했다는 설들이 있으니까요, 그런 것을 통해서 종합적으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도 들여다보지 않을까. 지금은 인신에 대한 강제 수사도 시작되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희진 인턴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