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참모장의 ‘검은 가방’…김정은 ‘1호 핵가방’인가

채널A 뉴스TOP10 2023-03-14

Views 51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 방송일 : 2023년 3월 14일 (화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고영환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

[김종석 앵커]
여당 의원들, 간첩단 사건에 대해서 오늘 꽤 비판을 했는데요. 고영환 부원장님과 이야기를 조금 하고 싶은 게 무엇이냐 하면 대통령도 이 간첩단 사건에 대해서 꽤 작심 비판을 조금 하긴 했는데, 북한이 여전히 선전 선동과 여론전에 치밀한 것인지, 북한을 조금 주어로 두고 만나보고 싶거든요?

[고영환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
사실 지난 문재인 정부 시기 때 공안, 보안, 안보 기관들의 영향이 조금 축소가 되었어요. 간첩 수사 같은 게 조금 지지부진했는데, 윤석열 정부 들어와서 조금 정상화되고 있는 과정에 지금 수사 과정에서 북한 지령문이 나온 거예요, 민주노총 자택과 사무실에서. 그러니까 윤 정권 퇴진 시켜라. 탄핵 운동을 벌여라. 그런데 이 북한이 가장 노리는 게 무엇이냐 하면, 한국 정부는 항상 한국 정세가 불안정해야 자기네가 유리하다고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항상 탄핵 분위기가 일어나고 반정부 시위가 일어나고 그러면 자기네 통일 전선 전략에 굉장히 유리하거든요. (그게 진보 정부든 보수 정부든, 그 말씀 하시는 것이죠?) 네. 그런데 문제는 거기에 추종을 해서 지령문을 받아서 행동하는 저런 사실들이 진짜 사실이라고 한다면 저것은 이적 행위이고 국가 안보를 해치는 분명한 행위라고 볼 수 있는 겁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희진 인턴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