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연 : 예상욱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공학과 교" /> ■ 출연 : 예상욱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공학과 교"/>

전세계 최악의 '기후 붕괴' 상황..."전망하기 쉽지 않다" / YTN

YTN news 2023-03-10

Views 87

■ 진행 : 김영수 앵커
■ 출연 : 예상욱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공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 : 오늘 3월 10일이에요. 그런데 낮기온은 25도 안팎까지 올라갔거든요. 가장 큰 이유가 어디에 있습니까?

▶ 예상욱 : 제일 큰 이유는 우리나라 주변의 대기 순환 패턴 때문인데요. 우리나라 동쪽 지역에 고기압 순환이 지금 자리잡고 있어서 그 고기압성 순환에 의해서 우리나라 쪽으로 계속 남풍, 따뜻한 바람이 계속 유입되고 있어서 3월 10일인데도 불구하고 4월 중순 날씨를 우리가 경험하고 있지 않나, 그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앵커 : 이렇게 일교차가 심한 이유가 하나의 기상이변, 이상기후로도 볼 수 있는 겁니까?

▶ 예상욱 : 일교차가 심한 이유는 기상이변으로 보기는 쉬울 것 같지는 않고. 일단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나라 주변에 고기압성 순환이 자리 잡고 있어서 아침에 복사냉각 그리고 낮 기간 동안 들어오는 태양 복사량이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일교차가 심하게 나는 그렇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앵커 : 그런데 평년에 3월 초에 고기압이 내려와서 이렇게 일교차가 심한 적이 있었나요?

▶ 예상욱 : 흔치는 않았죠. 흔치는 않은데 분석을 해봐야 되겠지만 최근에 우리나라 주변의 기압장의 변환이라든지 대기순환구조 이런 것들은 기후변화, 기후위기로 설명할 수도 있겠지만 조금 더 그런 것들은 추후에 분석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앵커 : 기온도 보기 드문 현상이 나타났고 1월 날씨 다시 보니까 경남 거제에 하루에 100mm 넘게 비가 내린 적도 있었는데요.한겨울에는 이런 폭우 보기 드물잖아요. 이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을까요?

▶ 예상욱 : 맞습니다. 그러니까 말씀하신 것처럼 겨울에는 눈이 와야지 비가 오면 안 되죠. 그런데 겨울에 비가 왔다는 것은 우리나라 쪽으로 비를 내릴 수 있는 수증기가 계속 공급됐기 때문에 그런데 그런 패턴들도 우리가 예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대기순환 이런 것들로 인해서 우리나라 쪽으로 남쪽에서, 그러니까 열대 쪽에서 계속 따뜻한 공기가 유입됐기 때문에 그런 현상들이 발생한 건데 이런 현상들도 기후변화와 연관지을 수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앵...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8_20230310151304403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