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인·케타민, 국내서 엄중하게 취급하는 마약
코카인, 정부 지정 마약…병·의원서 취급 안 해
프로포폴·대마 이어 추가 마약까지?…동시 투약?
■ 진행 : 호준석 앵커, 김선영 앵커
■ 출연 : 김광삼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브]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오늘은 이 코카인하고 케타민, 추가 검출됐다고 하는데 이게 어떤 겁니까?
◆김광삼> 코카인, 케타민인데 우리가 3대 마약이라고 하는 것이 코카인, 헤로인, 필로폰 이 3가지를 말하는 거거든요. 굉장히 중독성이 강하고 또 환각작용이 굉장히 세요.
그래서 3대 마약이라고 불리는 것이기 때문에 일관적으로 코카인은 백색가루라고도 하는데 주로 미국, 남미, 유럽 이런 데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흡입하고 투약하는 마약인데 사실 한국에서 그렇게 코카인이 마약을 투약하는 사람들에게 그렇게 일반적이지는 않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코카인 관련된 성분이 감정에서 나왔다는 것에 충격을 줄 수 있는 거고요. 그다음에 케타민은 전신마취제거든요. 그래서 실제로는 의료용 마취제예요. 수면마취, 어떤 수술이랄지 시술 등을 할 때 그걸 하는 거죠. 그런데 이게 오용이나 남용되면 환각작용이 있고요.
중독성이 굉장히 강합니다. 그래서 법으로 지금 금지를 하고 있는 약품이에요. 그런데 유아인 씨가 프로포폴, 대마, 코카인, 더군다나 케타민. 이게 종류별로 다 성분 검출이 돼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있는 거죠.
◇앵커> 앞서서 코카인은 국내에 잘 없다고 하셨는데 그럼 유아인 씨가 외국에 나가서 했을 가능성이 높은 건가요, 어떻게 봐야 되는 건가요?
◆김광삼> 그럴 가능성도 있고요. 없다고 하더라도 사실 유통은 되고 있죠. 그래서 코카인 자체는 코카나무에서 추출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여러 가지 화학제품 같은 걸 투입하고 해서 거기서 추출을 하는데 정제를 하는 과정 이런 것들이 남미, 드라마나 영화에서 많이 보는 것처럼.
◇앵커> 수리남에서 나왔던 게 코카인인가요?
◆김광삼> 그렇죠. 멕시코,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이런 데 마약 카르텔이 있는데 거의 코카인을 취급하죠. 그래서 그걸 거의 미국에다 수출을 해서 미국 사람들이 엄청 코카인이 문제가 됐었고요. 미국에서 워낙 이 부분에 대...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0302112719496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