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여 당대표 후보 4명 압축…검찰-이재명 '대장동 2라운드'
■ 방송 :
■ 진행 : 정영빈, 이윤지 앵커
■ 출연 : 서정욱 변호사, 조기연 변호사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서정욱 변호사, 조기연 변호사, 두 분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늘 본경선 진출자를 발표했습니다. 당대표는 김기현·안철수·천하람·황교안 후보가 진출하고, 윤상현·조경태 후보는 탈락했는데요. 결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이만희, 이용 등 친윤계 현역의원들이 탈락한 것은 어떻게 보십니까?
반면 '친이준석계'인 천하람, 김용태, 허은아, 이기인 후보는 모두 컷오프를 통과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제 본격적인 본선 경쟁이 시작되는데, 친윤계에서는 본선 전략을 다시 짜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와요?
김기현, 안철수, 천하람, 황교안 후보가 당대표 본경선을 치르게 되는데요. 선거인단이 역대 최대 규모인 84만 명으로 확정됐는데, 영남권과 수도권의 선거인단 규모가 거의 비슷해졌다는 점, 여전히 50대 이상 선거인단이 가장 많지만, 2040 비율이 높아진 점 등이 눈에 띕니다. 어느 후보에게 더 유리할 거라고 보십니까?
결선투표까지 갈 거라고 보십니까? 결선투표에 오를 2인은 누가 될 거라고 보십니까?
어제 예비경선 여론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김기현 후보가 1위를 기록 중이라는 당 관계자발 보도가 나와 논란이 일었습니다. 안철수 후보 측에서는 여론조사에 영향을 미칠 의도를 가진 중차대한 범죄 행위라며 이의를 제기했고, 일부 최고위원 후보는 진상조사를 주장했는데요. 당 선관위는 여론조사 결과 유출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논란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김기현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이 이틀 만에 다시 만났습니다. 앞서 나 전 의원의 굳은 표정을 두고 여러 해석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두 사람 모두 활짝 웃으며 함께 가기로 했다는 점을 명확히 했습니다. 효과가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이재명 대표가 총 1천800자 분량의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지연조사에 추가조사 논란까지 벌어진 소환 이후에도 대장동 배임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고 주장하면서 잇따른 공개 소환조사에 대한 억울한 심정도 토로했고요. '민생 위기'도 부각했는데요. 이 대표의 검찰 포토라인 발언,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이재명 대표는 배임과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는데요. 2차 조사의 쟁점은 무엇인가요?
검찰은 200쪽이 넘는 질문지를 준비했지만, 이 대표는 지난번에 제출한 33쪽 분량의 진술서 내용으로 답변을 대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2차 소환조사도 형식적 수순에 그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는데요?
검찰이 대장동 의혹과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묶어서 영장을 청구할 거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구속영장을 청구하더라도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부결될 가능성도 있지 않습니까. 검찰이 어떻게 할 거라고 보십니까?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첫 법적 판단이 나왔죠. 법원은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 50억 뇌물 혐의에 '무죄'를 선고하면서, 금액이 이례적으로 크지만 대가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법원은 대장동 수사를 촉발한 '정영학 녹취록'의 신빙성에도 물음표를 던졌는데요. 이재명 대표 수사나 재판에도 영향을 미칠까요?
민주당은 곽상도 전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 공정성에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특검 도입을 주장했는데요?
주가 조작 혐의로 기소된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전 회장이 1심에서 유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먼저 권 전 회장의 혐의가 어떤 것이었는지 또 1심 결과는 어떻게 보셨는지부터 여쭙겠습니다.
이번 사건이 큰 관심을 받은 이유는 김건희 여사가 연관됐다는 의혹 때문이었는데, 일단 권 전 회장은 김 여사 연루 의혹을 부인하고 있지 않습니까?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특검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판결이 민주당의 김여사 특검 논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