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대근 앵커
■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소환 통보로 정국이 다시 들썩이고 있습니다. 또 한편에서는 그동안 잠행하던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어제 대학 공개 강연에서 현재의 당권 경쟁 구도에 대해 강경 어조를 쏟아내기도 했는데요. 주요 정치권 이슈들,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두 분과 함께 얘기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일단 민주당 얘기부터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이재명 대표 관련해서 이게 연초에 소환하지 않을까, 이런 전망은 쭉 해왔는데 갑작스럽게 소식이 전해져서 내부 분위기는 어땠습니까, 어제?
[장철민]
사실은 저도 내부 분위기 잘 모르겠습니다. 아직 이야기를 잘 안 해봐서, 의원님들하고 오늘 본회의가 있으니까 국회에 다 모이거든요.
의원총회도 하신다면서요?
[장철민]
네, 보통 본회의 1시간 전에 의원총회를 해서 오늘 5시에 의원총회 하게 되면 의원님들이 여러 이야기를 하실 것 같은데요. 그런데 아마 공통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성남FC 광고비와 관련해서는 사실은 두 가지 점이 있잖아요. 하나는 이미 경찰이 수사를 하다가 불송치 결정을 했었던 것을 다시 꺼냈다라는 지점이 있고 하나는 사실은 이게 직접 이재명 대표가 돈을 받은 게 아니라 굉장히 법리적으로 복잡한 사안이거든요.
그러니까 원래는 두산건설로부터 성남시가 기부채납을 받은 그런 기부채납하는 토지의 양을 줄여주면서 그것을 성남FC에 광고비로 냈다, 이게 법리적으로 제3자 뇌물죄에 해당하느냐 안 하느냐 이런 법리적으로 굉장히 복잡한 이슈가 있는데 이걸 가지고 어떻게 야당 대표를 직접 피의자로 삼고 소환까지 하지?
이런 캐캐묵었다라는 지점, 그리고 법리적으로 굉장히 논란이 많은 이슈로 사실은 검찰이 굉장히 공격적인 소환 통보를 한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 당 의원님들은 아무래도 이거는 진짜로 너무나 전향적인 정치 탄압 아니냐. 이거는 검찰이 굉장히 무리를 하고 있는 거다라고 인식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일단 의원총회에서 소환 관련해...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1223084349642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