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미 하원 특위, 법무부에 트럼프 기소 권고
얼마 전 미국 트럼프 전 대통령은 차기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중간선거에서 영향력을 보여주지 못한 상황에서, 의회 차원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기소 권고 의견이 나왔습니다.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지난해 1월 6일입니다. 2020년 대선에서 패배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을 인증하는 절차를 막겠다며 의회에 난입했었는데요. 이 사태와 관련해 미국 하원 특위가 법무부에 트럼프 전 대통령 기소를 권고했습니다. 사건 배후에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있었다고 판단한 건데, 근거가 뭡니까?
하원 특위 결정은 법무부가 실제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하도록 강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의회 차원에서 전 대통령에게 형사 처벌을 권고한 것이니만큼 정치적으로 주는 의미는 상당하지 않겠습니까?
하원 특위와 별도로 법무부가 의회 난입 사건과 불법 기밀 유출 의혹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수사를 진행 중인데요, 하원 특위의 결정이 법무부의 수사에 탄력을 주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와요?
내란 선동 등 하원 특위가 밝힌 4가지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소되고, 처벌까지 받을 가능성은 얼마나 있다고 보세요?
하원 특위의 결정에 트럼프 전 대통령이 어떻게 대응할지도 주목되는데요?
지난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4년 만에 과반수를 확보했습니다. 내년 초 차기 의회가 시작되면 분위기가 달라질 수도 있을까요?
지난 중간선거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결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책임론에 시달렸죠. 이후 또 대형 악재를 만나게 됐는데, 피해 갈 수 있을까요?
이번 사안에 대해 미국 시민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관심을 갖고 있나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최근에는 중대 발표를 예고한 뒤 자신을 슈퍼히어로로 묘사한 카드를 NFT로 만들어 팔면서 일각에서 비판을 받았는데, 12시간 만에 모두 팔렸습니다. 445만 달러, 우리 돈으로 58억3000만 원의 수익이 난 건데, 이런 현상은 어떻게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