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의 보복 감행…공습에 담긴 다른 노림수는?

연합뉴스TV 2022-10-11

Views 0

푸틴의 보복 감행…공습에 담긴 다른 노림수는?

[앵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공습의 이유로 크림대교 폭발에 따른 보복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런 표면적인 이유 외에 다른 노림수도 있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정호윤 기자입니다.

[기자]

키이우 등에 대한 미사일 공습 직후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크림대교 폭발에 대한 보복 차원이라고 힘 줘 말했습니다.

"키이우 정권은 가장 악명 높은 국제 테러조직과 다름 없습니다. 이런 범죄를 해결하지 않고 내버려 두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영국 일간 가디언은 단순한 보복 뿐 아니라 푸틴 개인의 자존심도 공습의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전투에서 연이어 패하며 절박한 상황에 놓인 푸틴이 전황을 유리하게 바꾸기 위해 공습을 한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뉴욕타임스와 BBC 방송 등은 더 나아가 러시아 내부 강경파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을 내놔 눈길을 끌었습니다.

실제로 군 안팎에선 최근 전세가 불리해지자 푸틴 대통령에 대한 성토가 심심치않게 이어졌지만, 공습 이후엔 눈에 띄게 잠잠해졌습니다.

이밖에 겨울을 앞두고 전력과 상수도를 파괴해 공포감을 끌어올리려는 행동이라는 해석도 나오는 등 푸틴 대통령의 속내 읽기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입니다.

이런 가운데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푸틴 대통령이 망설임없이 보복에 나선 또다른 이유로 크림반도 자체가 지닌 의미를 들었는데,

크림반도가 러시아 흑해함대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는 등 푸틴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연합뉴스TV 정호윤입니다.

#푸틴 #크림대교 #보복_이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