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7개국, G7이 러시아산 석유 가격 상한제를 긴급히 시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러시아는 자국 석유에 가격상한제를 적용하는 국가에 대해선 석유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이종수 기자입니다.
[기자]
주요 7개국, G7 재무장관들이 러시아 원유와 석유제품에 대한 가격 상한제를 긴급히 시행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가격 상한제는 러시아산 석유가 일정 가격 아래로만 거래되도록 통제하는 겁니다.
러시아의 석유 수익을 줄여 우크라이나 전쟁 자금 지원 능력을 떨어뜨리고 세계적인 인플레이션도 잡아 보자는 취지입니다.
[재닛 옐런 / 미국 재무장관 : 러시아 석유 가격 상한제는 두 가지 주요 목적을 진전시킬 겁니다. 푸틴의 우크라이나전 비용을 줄이고 에너지 가격 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겁니다.]
이를 위해 러시아산 석유 가격이 G7이 정한 수준 이하일 경우에만 해상 운송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가격 상한선을 얼마로 정할지는 참여 국가들 전체가 논의해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시행 시기는 유럽연합 6차 대러 제제에 맞춰 조정할 예정입니다.
러시아는 자국 석유에 가격상한제를 적용하는 국가에는 석유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습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 : G7의 가격 상한제 동참 국가에는 러시아산 석유 공급을 중단할 겁니다. 시장 원리에 어긋나는 조건으로는 거래하지 않을 겁니다.]
현재 일시 중단한 유럽에 대한 가스 공급을 지속적으로 중단할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G7 관계자들은 러시아 석유 가격 상한제가 성공하기 위해선 주요 수입국 중국과 인도가 동참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YTN 이종수입니다.
YTN 이종수 (
[email protected])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20903041251573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