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오늘 의원총회서 비대위원 명단 발표
초선 엄태영, 재선 송석준 의원 등 내정된 듯
이준석 대표의 ’효력정지 가처분’ 결과가 변수
민주당 전준위, ’李 방탄 논란’ 당헌 80조 논의
민주당 당 대표 선거, 이재명·박용진 1대 1구도
국민의힘은 오늘(16일) 비상대책위원 명단을 발표하고 비대위 구성을 마무리합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오늘 '이재명 의원 방탄 논란'을 빚은 '당헌 80조'를 개정하는 방안을 최종적으로 논의합니다.
국회 취재기자 나와 있습니다. 정유진 기자!
국민의힘 비대위 구성이 오늘 마무리되는 건가요?
[기자]
오늘 비대위원 명단이 발표되고, 의결 절차까지 끝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오늘 화상 의원총회를 열어, 보고 형식으로 비대위원 명단을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비대위원은 당연직인 주호영 비대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3명을 포함해 모두 9명으로 꾸려지는데요.
충북 출신 초선인 엄태영 의원, 수도권 출신 재선인 송석준 의원이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밖에도 비교적 계파색이 옅은 인사들이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민의힘은 의총에서 비대위원 명단이 발표되면 오후에는 상임 전국위원회를 소집해 임명 의결 절차도 마칠 계획입니다.
주 비대위원장은 오는 목요일 첫 비대위 회의가 열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주호영호'의 순항 여부는 이준석 대표가 낸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결과가 큰 변수입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이기도 한 내일, 가처분 심문 기일이 잡혀 있고, 이르면 내일 결론이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 공개 활동을 재개한 이준석 대표는 오늘 오전 라디오에 출연해 지난달 초 대통령실 측에서 자진사퇴 중재안을 제안받았느냐는 질문에 일언지하에 거절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만약 법원이 이 대표 손을 들어줄 경우 국민의힘 비대위는 출범하자마자 제동이 걸립니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오늘 '당헌 80조' 개정 여부를 논의하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오전 전준위 회의에서 당헌 80조 개정안을 의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부정부패 혐의로 당직자가 기소되면 직무를 정지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중략)
YTN 정유진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0816102115775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