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경제] 옐런 美 재무 오늘 방한...경제위기 대응 방안 논의 / YTN

YTN news 2022-07-18

Views 14

■ 진행 : 정지웅 앵커, 유다원 앵커
■ 출연 : 권혁중 / 경제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제 소식을 빠르게 전달해드립니다. 오늘 굿모닝 경제는 권혁중 평론가와 함께하겠습니다. 오늘은 외환시장부터 저희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1310원대에서 계속 머물고 있습니다. 원화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면서 외환보유고가 줄고 있죠?

[권혁중]
맞습니다. 시장에서 우려할 정도로 보지는 않고 있는데 일단은 줄고 있다는 것이 팩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원달러 환율이 어제 외환시장에서 8.7원 정도 하락을 했는데 사실 그러다 보니까 1317원 정도에서 마감을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뭐냐 하면 지금의 시장에서 원화 가치가 계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죠. 워낙 강달러 지세다 보니까 지금 원화 가치를 떠받치기 위해서 계속적으로 외환보유고를 쓰면서 달러를 매도하고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는데요.

6월 말 외환보유액이 4382억 8000만 달러로 보고 있습니다. 사실 환율 자체가 이렇게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사실 올해 1월 3일 기준으로 본다 그러면 환율이 1193원 정도로 시작을 했거든요.

외환시장이. 그런데 지금 지난 7월 15일 같은 경우에는 1326원까지 올라섰으니까 사실 그 정도로 우리나라의 원화 가치가 떨어져 있는 상태다. 그래서 그만큼 또 강달러 지속이 계속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외환보유고 자체가 4382억 달러 정도가 되고 있는데 사실 이게 전달 대비해서 94억 정도가 떨어진 상태거든요.

이렇게 본다 그러면 금융위기 때 2008년도 때 그 당시 117억 달러 정도가 떨어졌습니다, 그 전달 대비해서. 그러다 보니까 13년 7개월 만에 지금 현재 가장 많이 떨어진 상태다, 이렇게 본다 그러면 사실 시장에서 우려는 하고 있다고 팩트로 말씀드리겠고 지금 이게 넉 달째 감소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지금 240억 달러 정도가 총 빠진 상태이고. 그래서 지금 정부가 환율 방어에 나서고는 있습니다. 처음에는 구두 개입을 했었어요.

시장에서 지켜보고 있다,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하다가 실력 행사에 좀 나섰거든요. 그래서 외환보유고 쓰면서 원화 가치를 떠받치고 있다. 계속적으로 달러를 매도하고 있다. 그래서 ... (중략)

YTN 차정윤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719072442734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