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새정부, 민간·기업·시장 중심으로 변화하기 위해 총력" / YTN

YTN news 2022-06-23

Views 102

고물가 고환율 비상 속에 정부가 추경호 부총리 주재로 두 번째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진행하고 있씁니다.

현장 연결해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추경호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우리 경제는 최근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인한 복합 경제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새 정부 경제팀은 출범 직후부터 2차 추경, 새 정부 경제 정책 방향, 민생, 물가안정 대책, 부동산 정상화 과제 등을 신속히 마련하여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함께 이제는 우리 경제의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구조개혁, 규제혁신에도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조개혁과 규제혁신은 정부의 별도 재원 투입 없이 경제와 산업의 활력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수단이며 저성장 기조 극복을 위한 필수과제입니다. 정부는 지난 6월 16일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을 통해 공공, 노동, 교육, 금융, 서비스 등 5대 부문의 구조개혁과 과감한 규제혁신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오늘은 5대 금융 구조개혁 중 첫 번째로 노동시장 개혁 추진 방향을 논의합니다. 최근 고도화, 다변화된 경제산업 구조에 비춰볼 때 제조업 중심 산업화 시대에 형성된 형성된 노동규범과 관행은 더 이상 우리의 몸에 맞지 않는 옷과 같습니다.

경제 현실과 괴리된 노동시장 구조를 방치하는 것은 국가의 경쟁력과 역동성을 잠식하고 무엇보다 청년과 미래 세대의 기회를 빼앗는 일입니다. 누적된 노동시장의 비효율, 양극화, 불공정 해소와 함께 당면한 산업구조 재편과 노동시장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동시장 개혁은 미룰 수 없는 과제로서 우선적으로 근로시간과 임금체계 개편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계속 사회적 대화의 톨해 다양한 노동시장 개혁과제를 폭넓게 논의할 계획이며 일방의 희생과 양보가 아니라 기업과 근로자, 현재와 미래 세대 모두를 위한 대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고용부 장관께서 잠시 후 별도의 말씀이 있으시겠습니다.

다음은 경제규제 혁신 추진 과제입니다. 새 정부에서는 경제 운용을 민간, 기업, 시장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규제 혁신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물론 역대 정부에서도 규제 개선을 추진하였습니다마는 국민과 시장으로부터 호의적인 평가를 받지 못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 새 정부에서... (중략)

YTN 권남기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623101308327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
RELATED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