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안보라 앵커
■ 출연 : 궤도 / 과학 커뮤니케이터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사할 시간도 없습니다. 누리호 얘기해야 해서 늦잠 유전자 ABCC9 핑계댈 시간도 없습니다. 저기압 말고, 하이텐션 고기압 방송 기대할게요.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 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NG 났는데 생방송이라 그냥 갑니다.
[궤도]
지난번에 너무 잘하셔서 주변에서 이제 내려놔라. 정말 강자가 나타났다 이런 말을 들었는데 일부러 틀려주셔서 이번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다 의도한 겁니다.
[궤도]
감사드립니다.
저번에 유튜브 방송 댓글 제가 다 읽어봤거든요. 궤도 님 저텐션이라고.
[궤도]
제가 이 시간대에 좀 약해요. 저도 정정당당하게 붙고 싶은데 너무 이른 시간이라. 언제 자정쯤 한번 붙으시죠.
다음에 밤 한번 새고 오시죠.
[궤도]
다시 떨어져요, 텐션이. 해가 뜨면.
알겠습니다. 누리호 얘기해볼게요. 지금 저희가 앞서 취재기자 연결해서 봤는데 발사일이 오늘입니다.
저희가 지난주에 방송할 때만 해도 23일까지, 목요일까지가 허가 기간이니까 이 안에 되면 너무 좋겠다라고 얘기를 했는데 진짜 생각보다 빨리 된 것 같아요.
[궤도]
그러니까요. 너무 다행이고 사실 굉장히 좋은 기지들을 발휘하신 것 같아요. 그리고 누구나 빠르게 수리를 하고 개선을 하려고 노력을 했겠지만 이게 빨리 됐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게 철저한 절차를 바탕으로 해서 판단을 하신 걸 거예요. 그래서 저는 굉장히 아주 우리 과학자들의 저력이 나오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하고요.
빨리 됐다고 해서 걱정하기보다는 생각보다 큰 문제는 아니었나 봐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궤도]
모든 문제가 사실 다 클 수 있죠. 왜냐하면 사소한 문제도 어떻게 우리가 리스크를 안고 갈지 모르니까. 하지만 그런 사소한 문제들도 다 해결된 상태다라고 보는 거고요. 이제 여러 가지 변수들이 있겠지만 잘 이겨낼 거라고 믿습니다.
일단 날씨도 도와주고 있으니까 오후까지 잘 이어졌으면 좋겠네요. 지금 서 있는 상황인데 지금 이 과정 중에는 어떤 절차가 이루어지고 있는 중입니까?
[궤도]
일단은 전기적인 점검들이 다 끝났을 거고요. 이제 연료가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5_20220621085030879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