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대근 앵커
■ 출연 : 신세돈 / 숙명여대 경제학 명예교수, 이인철 / 참조은경제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경제부총리 후보자를 포함해 1차 내각 여덟 명의 인선을 마쳤습니다. 특히 경제전문가들을 주요 요직에 배치했는데요. 신세돈 숙대 경제학 명예교수,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후보자들의 면면, 그리고 정책 방향에 대해서 짚어보겠습니다. 두 분 안녕하십니까?
일단 경제 라인업의 핵심,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인데요. 추경호 의원이 후보자로 내정이 됐습니다. 윤석열 당선인의 내정 배경에 대해서 먼저 들어보고 오겠습니다.
윤석열 당선인의 인선 배경에 대해서 들어보셨는데요. 일단 추경호 후보자 같은 경우에는 정통 경제 관료 출신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국회의원 출신인 점이 주요한 배경으로 설명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교수님은 어떻게 들으셨어요?
[신세돈]
일단 저는 추경호 이번에 신임 후보자가 나이가 굉장히 어린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벌써 내가 따져 보니까 만으로 62세더라고요. 굉장히 나이가 젊지 않으신 거죠. 81년도에 행시 25회 합격을 하시고 어디어디에 계셨는가를 쭉 보니까 안 계신 데가 없었어요. 제일 먼저 발령받은 데가 경제기획원, 지금은 없어졌지만.
거기에 물가정책국에 처음에 근무를 시작해서 경제정책국, 그다음에 경제정책국, 금융위, 청와대, 국회의원은 말할 것도 없고 그리고 여의도연구소도 원장으로 계셨거든요. 한마디로 경력을 보면 대한민국의 금융, 경제정책, 경제연구, 모든 분야에 깊이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서 한마디로 정리하면 완벽하게 성숙된 인선이다. 그런데 한 가지는 이분의 이름이 오래전부터 당선인이 당선되고부터 하마평에 올랐던 참이라서 신선도는 떨어지지만 저는 아주 훌륭한 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제관료로서의 경력에 대해서 짚어주셨는데 이인철 소장님, 추경호 후보자 같은 경우에는 또 의원으로서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내지 않았습니까? 그런 만큼 앞으로 국회에서의 역할도 중요한 배경으로 볼 수 있겠어요.
[이인철]
맞습니다. 추경호 의원이 제가 기재부 출입 시절 같이 근무했던 경험이 있거든요. 추경호 의원은 앞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행시 ... (중략)
YTN 지희원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0410161046739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