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현장] 통가 인근 해저화산 분출…세계 곳곳 쓰나미

연합뉴스TV 2022-01-17

Views 2

[이슈현장] 통가 인근 해저화산 분출…세계 곳곳 쓰나미


현지시간 15일, 남태평양 섬나라 통가 인근에서 해저 화산 분출 여파로 대형 쓰나미가 발생해 통가 수도를 덮쳤습니다.

이번 화산 폭발 원인과 향후 추가 위험은 없는지 박순천 기상청 지진화산연구과장과 연결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과장님 나오셨습니까?

오늘 오전, 통가 인근에서 대규모 화산 폭발이 감지됐다는 보도가 있었는데요 오보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미국 경보센터도 이 지역에서 대형 파도를 감지했다고 하는데요. 왜 대규모 화산 폭발로 봤던 걸까요?

현지시간 지난 15일, 누쿠알로파 북쪽 65km 해역에 있는 해저 화산이 대규모 분화를 일으켰습니다. 이번 폭발은 1만km 떨어진 미국 알래스카에서도 화산 활동 소리가 들릴 정도로 대규모였다고 하죠. 어느 정도의 위력인가요? 이번 화산 폭발의 원인은 어떻게 보십니까?

일본에서 쓰나미 경보가 발령된 건 2016년 11월 후쿠시마현 앞바다에 규모 7.4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5년여 만인데요. 일본의 쓰나미 관련 특보는 현재 모두 해제됐지만, 남태평양 통가 근처에서 발생한 해저 화산 분출이 일본에까지 영향을 준 원인은 뭐라고 보십니까?

일본과 미국, 뉴질랜드 등 태평양 인근 국가들에는 한때 쓰나미 경보와 주의보가 내려졌다가 모두 해제됐습니다. 추가 위험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볼 수 있을까요?

2011년 2월 뉴질랜드 크라이스처치 지진 이후 약 한 달 만에 동일본 대지진이 있었습니다. 이번 화산 활동이 일회성에 그칠지, 아니면 주변 화산에 영향을 미쳐 연쇄 폭발로 이어질지,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통가의 통신이 두절되면서 구체적인 피해 규모가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위성 사진에는 검은 재로 뒤덮인 통가 상공이 포착되기도 했는데요.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른 지역과 인근 국가에 화산재 피해는 없을까요?

이런 가운데 일본 기상청이 쓰나미가 열도에 미칠 영향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해 늑장 발령을 냈고, 더욱이 터무니없이 높은 쓰나미를 예측해 엉터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보십니까?

국내에 미칠 영향도 주목됩니다. 당장은 해수면 변동 관측 결과 평소와 큰 차이가 없어, 영향이 거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지만, 추가 폭발 등으로 인한 해일 피해 등의 우려 목소리도 있는데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올해 들어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조산대에 속한 인도네시아와 알래스카, 페루, 대만 등에서 규모 6.0 안팎의 지진이 이어졌습니다. 잇따른 지진 활동이 대지진의 전조 증상은 아닌지 우려도 나오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