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와이드] 트럼프, 코로나19 확진…재선 '빨간 불'

연합뉴스TV 2020-10-03

Views 1

[토요와이드] 트럼프, 코로나19 확진…재선 '빨간 불'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 소식에 전 세계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당장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대선 가도에 큰 변수가 될 전망인데요.

두 분의 전문가와 함께 관련 내용 살펴보고요.

잠시 후 미국 현지 전화연결로 내부 여론도 짚어보겠습니다.

민정훈 국립외교원 교수, 김영준 국방대 교수 어서 오세요.

증상이 경미해 백악관 관저에서 업무를 보겠다던 트럼프 대통령이 군 병원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현지 언론은 미열과 기침으로 상태가 나빠졌다고 전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육성 메시지를 공개하며 건강에 이상이 없음을 과시했는데요. 이 상황이 트럼프 대통령의 입지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한 달 남은 미국 대통령 선거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가장 궁금합니다. 마지막까지 남겨뒀던 전화 일정뿐 아니라 모든 유세 일정을 취소했는데요. 대규모 현장 유세에 강했던 트럼프 대통령, 득표전에서 차질이 예상되는데요?

음성 판정을 받은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응 실패론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사흘 전 TV토론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시도 때도 없는 끼어들기로 난장판이 되면서 바이든 후보가 '토론의 승자'라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는데요. 바이든 측에서는 호재라고 볼 수 있을지요?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표는 콘크리트 지지라 할 만큼 충성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중도 층은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에 흔들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위기의식을 느낀 충성 층이 결집한다면 또 다른 변수가 될까요?

한반도와 관련된 외교·안보 정책에도 영향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어제 저녁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쾌유를 기원하는 위로 전문을 보냈는데요. 북한 김정은 위원장도 위로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북미 정상 둘 사이의 친분관계는 여전하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일지요?

일부에서는 미국 대선 전에 북미 대화가 재개될 수도 있다는 이른바 '옥토버 서프라이즈'를 전망하기도 했는데 사실상 어려워지게 됐습니다. 당분간 북한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의 우선순위에서 밀릴 가능성이 커 보여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