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오늘 ’셧다운 해제’…기존 출입 인원 한해 재개방
내일부터 의사일정 재개…9월 1일 정기국회 시작
민주당 이낙연 신임 대표, 화상회의 시작으로 본격 활동
통합당 "이낙연 대표, 대통령에게 재난지원금 건의하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셧다운에 들어갔던 국회가 오늘부터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어제 더불어민주당 새 당 대표로 선출된 이낙연 대표는 오늘 화상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합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대근 기자!
국회는 오늘부터 다시 문을 열었다고요?
[기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지난 27일부터 셧다운에 들어갔던 국회가 오늘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오늘은 기존 출입증을 소지한 인원에 한해 출입을 재개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소통관에 있는 기자실에서 소식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국회가 다시 문을 열면서 내일부터 의사 일정도 재개됩니다.
내일 예산결산심사위원회 등 7개 상임위를 시작으로 2019회계연도 결산 심사를 다시 시작합니다.
다음 달 1일부터는 정기국회가 시작되는데요.
코로나19 재확산에 대응해 개회식에서는 애국가도 마스크를 착용한 채 1절만 부르고, 출입 인원도 공동기자단 등으로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또 7일부터는 교섭단체 대표연설, 14일부터는 대정부 질문, 10월 7일부터 26일까지는 국정감사가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이번 국회에서는 추가 확진자가 나와 다시 국회 문이 닫힐 경우를 대비한 국회법 개정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의장이 감염병이나 천재지변 등으로 국회의원이 본회의장에 출석하기 어렵다고 인정하면 원격 출석과 표결을 가능하게 하는 국회법 개정안도 발의된 상태입니다.
국회는 셧다운 기간에 비대면 영상회의에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했고, 본회의장에 비말 차단용 칸막이도 설치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정기국회는 과거와 다른 모습으로 진행될지 주목됩니다.
어제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로 선출된 이낙연 대표는 오늘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요?
[기자]
이낙연 신임 당 대표는 오늘 오후 이번에 함께 선출된 최고위원들과 화상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섭니다.
코로나19 확진자와 간접 접촉한 이후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방역 당국의 권고에 따라 내일 정오까지 자가 격리를 이어가야 하기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00830121554873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