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있저] 아베 총리 전격 퇴진...재임 7년 8개월 만에 퇴장 / YTN

YTN news 2020-08-28

Views 99

아베 총리 전격 사퇴…조금 전 기자회견 통해 발표
"궤양성 대장염 재발…총리직 이어가기 어렵다고 판단"
"신약 치료 예정…병세 호전 장담 못해 퇴진 결심"
"1기 집권 이어 다시 임기 중 퇴진…국민께 사과"


아베 일본 총리가 오늘 전격적으로 사퇴를 발표했습니다.

조금 전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는 지병이 재발해 더 이상 총리직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경아 특파원!

먼저 기자회견 내용부터 정리해 볼까요?

[기자]
네. 아베 일본 총리는 오늘 오후 5시 시작한 기자회견에서 공식적으로 사퇴의 뜻을 밝혔습니다.

이달 초 지병인 궤양성 대장염이 재발했다는 진단을 받았다면서, 건강 상태가 완전하지 못한 상태에서 총리직을 이어갈 수는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신약을 써서 치료할 예정이지만 증세가 반드시 나아진다고 장담하기 어렵다면서 고심에 고심을 거듭한 끝에 사임을 결심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기 집권 당시에 이어 또 건강 문제로 임기를 채우지 못한 점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했습니다.

또 하루하루 전심전력으로 일해 왔지만 헌법 개정과 북한 납치 피해자 문제 등을 풀지 못하고 떠나는 것은 단장의 아픔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자신의 정치적 과업에 대해서는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러면서 자민당이 새 총리와 함께 국민에게 약속한 정책들을 달성하기 바란다며 8년 가까운 시간 동안 지지해 준 국민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모두 발언을 마쳤는데요.

사임의 뜻을 밝히는 도중 눈시울이 잠시 붉어지기도 했습니다.

아베 총리의 사임의 변, 직접 들어보시죠.

[아베 신조 / 일본 총리 : 국민 여러분의 부름에 자신 있게 부응할 수 없는 상태가 된 이상 총리 자리에 계속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총리직을 사퇴하겠습니다.]


앞으로 후임이 결정될 때까지 누가 총리직을 대신하게 되나요?

[기자]
아베 총리는 후임이 정해질 때까지는 최선을 다해 총리직을 수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민당은 당 총재를 겸하고 있는 아베 총리의 후임 총재를 뽑는 선거를 곧이어 치르게 되는데요.

현재 자민당 내 주요 파벌들은 아베 총리의 사퇴 의사가 전해진 뒤 잇따라 긴급 회동을 갖고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보통은 자민당 소속 의원들과 각 지역 당원 대표들...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00828192325095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