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뉴스큐브] "다 바꿔라" 전현희 권익위원장…반부패 강력 의지

연합뉴스TV 2020-06-30

Views 1

[뉴스큐브] "다 바꿔라" 전현희 권익위원장…반부패 강력 의지


박은정 전임 국민권익위원장이 3년 임기를 마치고 떠나면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가야 할 길은 아직 멀다"는 소회를 남겼죠.

그만큼 신임 권익위원장 어깨가 무거울 텐데요.

전현희 신임 국민권익위원장은 어제 취임식에서 "그간 관행과 사고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바꾼다는 각오로 새롭게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간, 전현희 신임 국민권익위원장 직접 모시고 계획과 다짐 들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 두 번째 권익위원장에 오르셨습니다. 먼저 소감부터 여쭤보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대국민 약속이 '부정부패 없는 대한민국'인데, 반부패 총괄기구인 '국민권익위원회'는 어떠한 조직인지, 그리고 권익위의 책무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권익위의 행정심판 기능을 법제처로 이관하고 명칭도 '부패방지권익위원회'로 바꾸는 내용의 법안이 국회에 제출된 상태입니다. 권익위 기능부터 이름까지 모두 손질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데, 중점 추진사항이 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문재인 정부의 정부 혁신 3대 지표 중 하나인 국가별 부패인식지수가 3년 연속 높아져 최고점수를 기록했지만, 국민이 아직 변화와 개혁을 체감하지 못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이 커진 상황에서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확보 대책이 어느 때보다 강하게 요구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대책도 마련될지 궁금합니다?

전 위원장께서는 그동안 정치계, 법조계, 의료계 등에서 폭넓고 다양한 활동을 해 오셨는데, 특히 국회의원 시절 가습기살균제 대책 마련이나 택시업계와 카풀업체 간 갈등 조정에 적극 관여하신 게 기억납니다. 다룬 사안들 중에서 권익위 차원에서 어떤 조치가 가능한 분야도 있을까요?

앞으로 국민권익 보호를 위해 어떤 각오로 임하실 건지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각오와 계획,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과 함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